'스파이 활동 있었다' 증언 한달만에 연방검사장에 조사 맡겨
유타 검사장·법무부 감찰관도 비슷한 조사중…관련 조사만 3건째
美법무장관, 검찰에 'FBI의 트럼프측 감시' 적법성 조사 지시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이 연방검찰에 '러시아 스캔들' 수사의 착수 경위를 살펴볼 것을 명령했다고 AP 통신 등 미국 언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 장관은 이번 조사를 지휘할 책임자로 존 더럼 코네티컷주 연방검사장을 지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더럼 검사장은 2016년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 진영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정보 수집 활동이 합법적이고 적절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전망이다.

바 장관은 지난달 10일 상원 세출위원회 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트럼프 캠프 인사에 관한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가리켜 "스파이 활동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후 한 달여 만에 이와 관련해 살펴보라는 임무를 하달한 셈이다.

하지만 더럼 검사장의 임무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가 수행한 것과 같은 종류의 특검 수사는 아니라고 CNN은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더럼 검사장이 특별한 임무를 맡았지만 특별한 권한은 없다고 평가하고서 그런 임무를 맡긴 것은 또 다른 특검을 임명하는 드문 사례를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더럼 검사장은 1982년부터 법무부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민주당과 공화당 양쪽 정부에서 모두 특수수사 및 부패 사건을 다루며 잔뼈가 굵었고 2017년에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현직에 지명됐다.
美법무장관, 검찰에 'FBI의 트럼프측 감시' 적법성 조사 지시
더럼 검사장이 트럼프 진영에 대한 정보 수집 활동의 적법성 여부 조사에 착수함에 따라 2016년 대선 당시 FBI의 방첩 활동에 관한 조사는 알려진 것만 3건에 달하게 됐다.

마이클 호로위츠 법무부 감찰관은 FBI가 2016년 대선 때 트럼프 캠프의 외교정책 고문이던 카터 페이지에 대한 감청 영장 발부 과정 등에 문제가 없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또 존 후버 유타주 연방검사장은 FBI가 감청 권한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으며 다음 달쯤 조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뮬러 특검의 보고서는 FBI가 적법한 사실에 기반을 두고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고 결론지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