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곳→올해 80곳…미참여 유치원은 지원사업 배제
인천 사립유치원 10곳 중 3곳 '처음학교로' 신청
사립유치원 비리가 공론화한 가운데 온라인 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에 참여하는 인천 내 사립유치원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인천 내 사립유치원 249곳 가운데 80곳(32%)이 '처음학교로'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했다.

지난해 인천 지역 사립유치원 1곳만 이 시스템을 이용한 것과 비교하면 많이 증가했다.

시교육청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처음학교로' 시스템 신청을 받고, 참여 유치원에는 학급당 40만원 이상의 학급운영비를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참여하지 않은 유치원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 사업에서 배제하는 등의 방법으로 대응한다.

'처음학교로' 시스템은 유치원 입학원서 접수, 추첨 결과 확인, 등록까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로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됐다.

현재 공립유치원은 모두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지만 사립유치원 참여율은 매우 낮아 학부모들이 사립유치원마다 원서를 따로 내고 추첨일에는 온 가족이 동원되는 일이 되풀이됐다.

시교육청은 2020년까지 인천 내 모든 사립유치원이 '처음학교로' 시스템을 쓰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할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최대한 많은 사립유치원이 시스템 개통 전에 등록할 수 있도록 오늘 저녁 늦게까지는 신청을 받을 방침"이라며 "시스템을 처음 쓰게 될 유치원이 많은 만큼 현장에 실무자를 파견해 사용법을 알려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