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부동산 규제 피한 용인 똘똘한 1채 `용인행정타운 센텀스카이`
- 서울과 연결되는 용인 역세권 단지, 실수요 및 투자수요 집중

- 용인경전철 `시청. 용인대역`과 접근성 좋은 `센텀 스카이` 매력적

과거 미분양 물량이 많았던 용인시 부동산 시장이 규제 무풍지대로 떠오르면서 되살아 나고 있다. 현금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으로 쏠린 강력한 규제로 발목이 잡히자 수도권 내 개발호재가 풍부한 곳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정부는 부동산 과열지역을 대상으로 규제를 강화하는 정책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지난해 8.2대책은 물론, 올해 9.13대책까지 서울 및 접경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청약규제, 대출규제, 세금규제, 전매제한 규제 등 여러 억제책을 쓰고 있다.

가장 최근 발표한 9.13대책으로 대출 규제가 더욱 강화되면서 규제가 적용되지 않은 조정대상지역 외 수도권들이 풍선효과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실제 이러한 분위기는 올 초부터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물량공급이 많아 회복이 더뎠던 용인시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 KB시세에 따르면 2017년 2분기 3.3㎡당 가격은 1389만원, 2018년 2분기 가격은 1439만원으로 약 3.5%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올 초부터 청약시장도 경쟁이 붙었다.

올해 3월 분양한 `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1차` 84A㎡의 경우 1순위 마감은 물론 8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으며, 2달 뒤 공급된 2차 물량 역시 전용 84A㎡의 경우 141가구 모집에 2931명이 해당 지역에서만 몰려 20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용인시는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 제외됐기 때문에 투자수요가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조건이 되면서 개발 호재가 있는 곳을 중심으로 실수요 및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다. 특히,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해지는 역세권 단지들을 찾는 경우가 많다.

현재 용인은 용인경전철 연장선 및 GTX-A노선 등의 광역교통망이 뚫리는 동시에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예정으로 도로망 사정도 좋아진다. 특히, 파주와 동탄을 잇는 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노선이 개통되면 강남 및 강북권의 접근성이 굉장히 우수해진다. 특히 집값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강남까지 17분이면 도착 가능해지면서 이 일대 라인이 수혜지로 뽑히고 있다.

위 노선을 이용 가능한 용인경전철 연장노선은 GTX와 교차하며, 용인뿐 아니라 수원 광교까지 연결돼 주변 지역을 더욱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최근 사업추진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용인 역삼지구 내 공급된 `용인행정타운 센텀스카이`는 용인경전철 역세권 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4층, 지상 46층, 아파트 11개동 총 2981세대, 오피스텔 258실로 구성돼 약 3000여 가구 규모로 대단지, 초고층을 나타내 지역 내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용면적 49㎡ 497세대, 59㎡ 1035세대, 71㎡ 725세대, 84㎡ 724세대로 중소형 면적이 주를 이루며,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테라스 세대도 일부 공급된다.

대단지라는 점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이 단지만의 특별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용인시 최초로 사물인터넷(IoT)를 도입하여 지능형 스마트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지 내 고품격 조식서비스와 카페테리아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한다. 뿐 아니라 맘스테이션, 바비큐장, 단지 내 물놀이 시설, 도서관, 피트니스 센터, 골프연습장이 조성됨은 물론 역삼지구 내 유일하게 4개 레인 풀장 및 유아용 풀장을 갖춘 실내 수영장, 사우나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여기에 가격적인 메리트도 상당하다. 주변아파트 시세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공급한다. 인접지역 가격 선도단지의 매매가격이 3.3㎡당 1100만원대를 나타내는 가운데 위 단지는 약 70~80% 수준인 800만원대로 공급한다.

외부 수요뿐 아니라 주변 유동인구도 상당하다. 이 일대는 용인행정타운을 마주하는 곳으로 용인시청을 비롯해 보건소, 교육청, 세무서, 우체국, 경찰서 등과 같은 행정기관이 들어서 있고, 용인선거관리위원회, 육아종합지원센터, 문화예술원, 노인복지회관 등 복지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들도 위치해 있다.

`용인행정타운 센텀스카이` 관련 자세한 문의는 유림동 주택홍보관을 방문하면 상담이 가능하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