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간사이(關西) 지역을 강타한 태풍에 큰 피해를 입은 일본에 이번엔 강진이 덮쳤다. 북부 홋카이도(北海道)에 6일 새벽 규모 6.7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커지고 있다. 홋카이도 내 화력발전소 가동이 중단되면서 도 전역에서 295만 가구가 정전됐다. 공장 가동 및 물류에 차질을 빚는 기업도 늘고 있다.

홋카이도 '블랙아웃'… 공항·철도·증시 마비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3시8분께 홋카이도 남부 아비라초에서 규모 6.7의 강진이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약 40㎞가량으로 규모 6 이상 지진이 홋카이도에서 발생한 것은 처음이다. 상대적으로 지진 안전지대로 여겨졌던 홋카이도에서까지 강진이 발생하면서 일본은 큰 충격에 빠졌다. 일본 기상청은 앞으로 1주일가량은 규모 6 정도의 여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 지진으로 도청 소재지인 삿포로시를 비롯한 도내 전체가 정전되면서 암흑으로 변했다. 핵심 발전시설인 도마토아쓰마화력발전소(165만㎾급) 가동이 긴급 정지된 데 따른 것으로 도마리무라에 있는 원자력발전소는 지진 발생 이전부터 정지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지역에서 산사태가 발생하면서 홋카이도 내 주요 도로도 끊기거나 함몰됐다. 홋카이도 내 신칸센과 신치토세 공항의 항공기 운항도 멈췄다. 삿포로 증권거래소도 이날 오전 주식 거래를 중단했다.


산업시설 피해도 적지 않았다. 도마코마이시에 있는 도요타자동차의 부품공장은 정전 사태로 이날 오전부터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무로란시에 밀집해 있는 석유화학 관련 시설들에서도 다수의 화재가 발생했다.

한편 지난 4일 상륙한 태풍 ‘제비’의 영향으로 활주로 등이 침수된 간사이 국제공항은 항공기 운항을 부분 재개하는 데만 1주일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일본에선 올 들어 6월 오사카 지역에 규모 6.1의 강진이 발생했고, 7월엔 히로시마현과 에히메현 등에서 폭우로 200명 넘게 사망하는 등 대규모 자연재해가 잇따르고 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