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적인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진징이 베이징대 교수는 26일 “문재인 정부가 중국을 제외한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을 강조하는데 대해 중국인들은 불편한 진실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2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에서 발표자로 참석해 종전선언 참여국과 관련해 중국 배제 논란에 대해 “종전선언은 평화협정이랑 다르게 상징적인 선언”이라며 “한국전쟁에 참가한 주요 참가국이 상징적 선언에 참여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되는게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 교수는 이어 “중국은 이미 한미와 수교했기 때문에 적대국이 아니고 북한은 미국과 수교를 안 해서 적대국이니까 종전선언 한다는 것은 모순된 논리일 수 있다”며 “수교국이라고 해서 전쟁하지 않는다는 논리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진징이 교수는 또 “더 큰 국면은 중미간 갈등이다. 북핵 해결 프로세스 30년을 돌아보게 되면 미국이 동아시아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북한을 컨트롤하면서 이윤을 추구하는게 없지 않아 있다”며 “앞으로 북한 문제 해결, 평화협정, 평화체제 구축하는데 중미간 갈등이 영향 끼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는 모든 강대국이 함께 꾸려야 한다”며 “3자 논쟁은 긁어부스럼 만드는 것이라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 비핵화 비용과 관련해 중국이 어느정도 분담할지 문제에 대해선 “사실 대북 제재가 풀리지 않으면 중국이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움직임은 많지만 아직까진 확고한 큰 그림을 그릴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재가 풀린 뒤 중국이 젤 먼저 해야 할 것은 여태까지 북한에 투자했다가 제재로 출수했던 기업들의 프로젝트 회복하는게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