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사진)이 26일 앞으로 추진될 대북 경제 협력 사업에 체계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한국과 북한의 민간기업과 정부가 참여하는 ‘남북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민관 협의체 만들어 대북사업 준비"
박 회장은 이날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남북 경협 콘퍼런스’에서 “최근 남북 경협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일부에서 다소 성급하게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며 “대북 제재 해제 전까지는 차분하고 질서 있게 경협 추진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민관 협의체를 통해 (남북 간 서로 다른) 표준과 프로토콜, 기업 제도 등 이질적인 경제 기반을 통일할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북 경협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만큼 이를 체계적으로 준비하자는 의미다.

박 회장은 이날 행사 중 기자들과 따로 만난 자리에서도 “남북 경협 사업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갖고 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 기업 간 경쟁이 벌어지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는 북한의 잇따른 핵실험으로 한반도 긴장이 극도로 고조됐던 지난해 초부터 “향후 남북 긴장 관계가 풀려 경협 사업이 재개될 시기를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국내 기업이 대북 경협 사업을 독식할 수 없으며 북한의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놓고 국내 기업이 경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최근 여권 일각을 중심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자신의 남북경협위원회 위원장 발탁설에 대해 “제안받은 적이 없다. (미·북 협상이 아직 타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남북경협위원회를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고 부인했다. ‘정부로부터 제안이 온다면 받아들일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가정을 전제로 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겠다”고 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