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1일 고위급회담에서 6월 말 개최 내부적으로 합의"
통일부 "남북, '철도·산림 분과회의' 개최 협의 중"
통일부는 25일 남북이 이달 말 열기로 인식을 같이 한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과 '산림협력 사업'을 위한 분과회의 개최와 관련, "지금 남북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1일 고위급회담에서 6월 말에 철도 ·도로협력 분과회의, 그다음에 산림협력 분과회의를 6월 말에 개최하는 것으로(남북이) 내부적으로 합의를 한 바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이번 주에 두 분과회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에 따라 원하는 일정을 북측에 전달한 뒤 현재 회신을 기다리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백 대변인은 8월 20∼26일 금강산에서 진행될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쓸 면회소를 둘러보기 위해 27일 방북할 우리측 시설 점검단의 규모와 일정 등과 관련, "지금 남북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5년 10월 진행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앞두고는 15명 정도 규모의 사전 점검단이 1박 2일 일정으로 방북한 바 있다.

백 대변인은 면회소 수리 비용을 우리측이 부담하느냐는 질문에는 "북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안이라서 그 부분들에 있어서는 남북 간에 공동으로 이렇게 분담, 그러니까 역할 분담하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라며 "그런 부분들을 감안해서 저희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선전매체가 전날 북한인권법 폐기를 주장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백 대변인은 "북한 선전매체의 보도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할 사항은 없다"면서도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 정신에 따라 상호 존중과 배려의 입장하에 새로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는 24일 북한인권법과 그 시행기구인 북한인권재단을 유지하는 것이 현재의 남북관계 흐름에 '백해무익'하다며 폐기를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