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과일 한류'…식자재 글로벌 유통 '날개'
열대과일로 가득한 베트남 대형마트 사트라(SATRA)의 과일 코너. 작년 말부터 이곳에선 거창 사과, 배 등 한국산 과일을 판매하고 있다. ‘프리미엄 과일’로 분류되는 한국산 과일은 값이 비싸지만 당도가 높고 육질이 단단해 인기가 높다. 이를 공급하는 건 CJ프레시웨이다.

CJ프레시웨이는 100조원 규모의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 1위 업체다. 지난해 2조3279억원의 매출 중 식자재 유통 비중이 80%를 넘는다. 최근엔 단체급식과 해외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12년 업계 최초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 지난해 2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는 현지에서 세 배가 넘는 600억원대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베트남서 '과일 한류'…식자재 글로벌 유통 '날개'
2만4000여가지 식자재를 세계로

베트남서 '과일 한류'…식자재 글로벌 유통 '날개'
CJ프레시웨이는 1988년 삼일농수산으로 시작했다. 기업 간(B2B) 식자재 유통이 산업으로 인식되기 전인 1990년대 후반 식자재 유통시장에 진출했다. CJ제일제당의 단체급식 사업을 통합해 CJ푸드시스템으로 간판을 바꿨고, 2008년부터 CJ프레시웨이란 사명을 쓰고 있다. 지금은 CJ그룹 식품사업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가공식품을, CJ푸드빌이 외식사업을 담당하는데, CJ프레시웨이는 이 모든 것의 원천이 되는 식자재를 공급한다.

베트남서 '과일 한류'…식자재 글로벌 유통 '날개'
식자재 유통은 농축수산물부터 가공식품, 주방소모품까지 식당 사업에 필요한 모든 재료와 물품을 나르는 일이다. CJ프레시웨이의 취급 품목만 2만4000여가지. 일반 식당, 호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식품 대리점 등 총 6600여곳에 납품하고 있다.

매출의 약 13.6%를 차지하는 급식 사업도 순항 중이다. CJ그룹의 단체급식 사업에서 시작해 지금은 병원, 오피스, 리조트, 골프장, 박물관 등 전국 500여곳에서 단체급식을 하고 있다. ‘단체급식의 꽃’이라 불리는 병원 치료식 분야에선 업계 1위다. 병원 치료식은 식단이 일반 급식에 비해 까다롭고, 각종 위생 기준 등 지켜야 할 것이 많다. 이 분야에서 인정받으면 다른 시장에 진출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2012년 업계 최초로 병원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정부의 외국인 환자식 메뉴 개발에도 참여하는 등 병원 치료식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에 한식 셰프 파견도

CJ프레시웨이는 해외사업도 키우고 있다. 베트남에선 호찌민을 중심으로 10개의 단체 급식장을 운영 중이다. 전문 영양사와 조리사를 현지에 파견해 800여가지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베트남의 연평균 경제 성장률은 6%. 국민 소득수준과 구매력이 올라가면서 외식과 식자재 사업도 성장세다. 베트남의 외식 시장은 연평균 20% 성장하고 있고, 소고기 소비량도 매년 37% 증가하고 있다. 김지삼 CJ프레시웨이 셰프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음식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현지 식자재 유통사업도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확장에 나섰다. 베트남 최대 외식기업인 ‘골든게이트’와 연 100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고, 이 회사가 운영하는 180여개 점포에 수입육 공급을 시작했다. 대형마트 사트라를 운영하는 베트남 최대 국영 유통기업 사이공트레이딩그룹에는 한국산 제철 과일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2월엔 수산물과 과일, 우육 등 1차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칠레에 남미사무소를 열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