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생들, 박대통령 '명박' 학위박탈 요구…고려대 교수 507명 시국선언

1천500여 시민단체가 모여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비상회의체를 꾸렸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시민사회 대표들은 9일 오후 2시30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 4층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의 발족을 알렸다.

퇴진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미 대통령직을 수행할 자격·능력이 없음이 증명된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을 거부하고 있어 혼란이 수습되지 않고 있다"며 "내려오지 않겠다면 이제는 행동으로 끌어내리는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야당을 향해서도 "국민은 루비콘 강을 건넜는데 야당이 오히려 눈치나 보며 강가를 서성이고 있다"고 비판하고 거국 중립내각 안에 대해서도 "환상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박 대통령에 대해 "당장 그 자리에서 물러나 국정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그분이 계심으로 해서 국정 불투명성이 지속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퇴진행동은 '민중총궐기'가 열리는 12일 오후 7시30분 광화문에서 가수 이승환·전인권 등이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열고 지속적으로 촛불집회와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서강대 학생들은 오후 1시 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대통령에게 수여했던 정치학 명예박사 학위를 박탈하라고 학교 본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법과 제도를 부정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한 박 대통령에게 '서강'의이름으로 명예를 논할 수 없고 서강대 정치학 명예박사 학위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고려대 교수 507명은 이날 발표한 시국선언문에서 "온 국민이 부끄러워하고 세계가 조롱하는데도 대통령의 한두 차례 사과는 여전히 자리를 유지하겠다는 집착을 드러냈을 뿐"이라며 "현 사태의 책임은 박 대통령과 비선실세 외에도 권력 눈치만 보는 검경, 견제력을 잃은 국회, 공정성을 포기한 일부 언론, 반사회적 독점 재벌, 권력과 자본에 종속돼가는 대학·교수에게도 있다"고 비판했다.

경북 경산 영남대와 경남 창원 경남대, 대전 배제대 학생들은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각각 발표했고, 남원여고 학생 200여명과 강원 원주 중고생 200여명은 이날 오후 각각 남원학생회관과 원주 장미공원에 모여 집회를 연다.

서울상인유니온 등 중소상인 30여명은 오전 청계광장에서,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등 '2016 청년총궐기 추진위원회'는 같은 시간 광화문광장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도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서 진행한 '국정교과서 폐기·박근혜 퇴진 촉구 전국 동시 시민선언'에서 국정 교과서 발행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이준식 교육부 장관을 비판하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종무원조합과 종무원 212명도 "파사현정(破邪顯正·삿됨을 물리치고 정의를 드러냄)의 정신으로 함께 하겠다"며 박 대통령의 퇴진과 검찰 수사, 세월호 인양과 진실규명 등 요구사항을 담은 시국선언을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오후 6시30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리는 창립 27주년 기념식에서 박 대통령이 책임 총리에게 권한을 이양한 뒤 특별검사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제언을 한다.

오후 7시에는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과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서 각각 민중총궐기 투쟁본부와 청년민중의꿈이 주최하는 집회·행진이 계획됐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