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주권이 반환된 지 19주년이 되는 1일 홍콩 시민 수만명이 민주화를 요구하며 대규모 거리행진과 반(反)중국 시위에 나설 예정이어서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이들 시민은 이날 오후 3시(현지시간) 홍콩섬 코즈웨이베이(銅라<金+羅>灣) 빅토리아 공원을 출발해 애드미럴티(金鐘) 정부청사 부근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홍콩 시민단체인 민간인권진선(民間人權陣線·민진)은 1997년 주권 반환 이후 매년 7월1일 수만∼수십만 명이 참여하는 '7·1 대행진'(七一大遊行)을 개최했다.

'일치단결 홍콩수호'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행정수반) 퇴진과 기본법(헌법격) 수정, 정치개혁 재개 등을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에는 작년 10월 이후 10개월간 중국 당국에 강제 구금됐던 람윙키(林榮基·61) 홍콩 코즈웨이베이서점 점장 등도 참가할 예정이다.

특히 친(親)독립 성향 홍콩민족당과 본토민주전선 등 급진적 지역주의 단체들이 이날 저녁 중국 정부가 홍콩에 파견한 대표처인 홍콩 주재 중국연락판공실(중련판) 앞에서 법치 보호와 폭력 반대, 독립 등을 요구하는 별도 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경찰을 긴장시키고 있다.

경찰 승인 없이 집회를 열 예정인 이들은 오토바이 헬멧과 검은색 옷을 입은 이들이 나무 막대를 든 모습이 담긴 집회 홍보 포스터를 인터넷에 게시했다.

홍콩민족당은 집회 참가자에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검은색 의상과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요구했다.

경찰은 중련판 부근에서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무기를 소지한 집회 참가자를 체포할 예정이다.

또, 경찰은 충돌에 대비해 '7·1 대행진' 행사장에 경찰 1천700명을 배치하고 경찰본부 등 여러 곳에 500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홍콩 정부는 오전 8시 완차이 골든바우히니아(金紫荊) 광장에서 국기 게양식 등 홍콩 반환 19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행사는 지난주 까우룽(九龍) 지역에서 발생한 화재 진압 과정에서 순직한 소방관 2명을 추도하기 위해 공연을 취소하는 등 간소하게 진행됐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