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실험·장거리로켓(미사일) 발사와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문제로 동아시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이 연일 최신형 군사장비를 공개하며 '무력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온라인 매체 펑파이(澎湃)는 23일 "최근 인터넷에서 젠(殲)-10의 최신형 기종인 젠-10C로 보이는 전투기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군의 주력 전투기인 젠-10은 1980년대 말부터 중국항공공업그룹의 청두(成都) 비행기공업공사가 독자 연구 개발한 3세대 첨단 전투기로 비행거리가 2천940㎞이며, 다목적 중형 초음속 성능을 갖추고 있다.

펑파이는 또 중국군기관지 해방군보(解放軍報)가 지난달 28일 군용기 유지보수 부대 대원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이 부대에 젠-10C으로 추정되는 전투기가 배치됐다는 점도 시사했다고 전했다.

펑파이는 "젠-10C는 2014년 3월 첫 비행이 이뤄졌다"며 기본골격 등은 젠-10B형과 비슷하지만, 레이더 성능, 전파교란 회피능력, 전자전 시스템 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 전투기는 남중국해 지역 등을 관할하는 '남부전구' 산하 공군부대에도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관영 중국중앙(CC)TV 군사채널은 최근 공군기지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군의 또다른 최신형 전투기인 젠-16의 비행장면을 보여주며 이 전투기의 실전배치 가능성을 암시했다.

젠-16은 중국선양(瀋陽)항공기공업집단이 수호이-27을 기초로 항공전자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 3.5세대 전투기다.

일각에서는 연초부터 각종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을 공개해온 중국이 이번에는 '공중 무력쇼'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은 최근 사거리가 최소 1만㎞ 이상으로 알려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31, '항공모함 킬러'라는 별명이 붙은 둥펑-21D, 최신형 준 중거리 탄도미사일 둥펑(東風)-16B 등을 발사하는 장면을 잇달아 공개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