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지속되면 자궁건강에도 해롭다
[임혜진 기자] 국민건강보험에 따르면 수면장애로 인한 건강보험 진료실 인원의 수는 2012년 35만8000명에서 2014년 41만4000명으로 연평균 7.6% 증가했다. 수면장애를 겪는 남녀비율의 경우 여성이 24만6604명으로 남성(16만7920명)보다 약 1.5배 많았다.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불면증을 들 수 있으며 폭 넓게 보는 경우 잠자거나 깨어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포함하기도 한다.

수면장애 증상이 지속될 경우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는 동시에 피로가 누적되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된다. 학습장애, 능률저하, 정서장애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심각할 경우 심근경색증이나 뇌졸중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수면장애를 장기간 겪을 시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돼 자궁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클리닉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수면시간은 낮 동안 에너지를 충전하는 동시에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세포의 회복 및 생성이 이루어지는 시간입니다. 수면장애를 겪을 경우 호르몬 균형이 깨지고 면역력도 급격하게 저하되면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심해지거나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라고 당부했다.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인 ‘자궁근중’은 자궁에 생기는 살혹으로 국내 가임여성 40~50%에게서 발병, 최근 4년간 21%나 되는 증가세를 보이며 기혼여성 뿐 아니라 젊은 미혼여성, 청소년에게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한다.

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이기도 한다.

장기간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기미와 탈모가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밑이 빠지게 아픈 항문추창통, 평소보다 피로나 짜증을 더욱 쉽게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유발하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 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소녀나 젊은 여성들에게 성장발육 장애를 일으키고 생리통 등으로 진학이나 취업, 임신, 출산 등에 지장을 줘 정신적으로는 심리적인 열등감과 우울증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더 큰 문제는 자궁근종은 대체로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평소 여성들에게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증후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상당히 많다. 때문에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때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근본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안전한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효과적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도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이로써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최적화된 한약을 맞춤 처방하고 각종 여성 질환과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는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 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슬리핑 위드 아더 피플션’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라디오스타’ 민혁, 속옷 노출 사건 전말 밝혀
▶ [포토] 정다빈 '예쁘게 잘컸네~'
▶ ‘객주 2015’ 류담, 14회 첫 등장‘더벅머리+썩은 이’
▶ [포토] 소지섭-신민아 '둘만의 속삭임'
▶ ‘애인있어요’ 김현주, 다정다감 미소…러블리 모녀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