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피크제 도입·일시금 지급 입장 차 여전

3년 만에 전면 파업에 들어간 금호타이어 노조가 차기 집행부 선거 일정까지 연기하며 총력 투쟁에 나서기로 해 파업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18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파업 이틀째인 노조는 이날 오전 광주공장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차기 집행부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투쟁 방식 등을 논의했다.

노조는 3시간가량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뒤 오는 25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다시 열어 선관위 구성을 재논의하기로 했다.

다음 달 초로 예정된 집행부 선출 일정을 1주일 연기한 것이다.

노조는 임금피크제 도입 철회, 일시금 지급 등 기존 입장을 유지하기로 하고 사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하루 8시간씩 전면 파업 방식을 이어가기로 결의했다.

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다음 대의원대회에서 사측을 압박할 또 다른 투쟁 방식을 논의하기로 했다.

사측은 이날 노조에 임금피크제 도입, 일시금 300만원 지급에 대해 추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노조의 요구를 일부 수용, 기존 '즉시 도입'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그러나 노조는 '임금피크체 추후 논의, 일시금 즉시 지급'을 요구하고 있어 입장 차가 여전하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 17일 생산직 근로자 3천300여명 중 3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곡성·평택공장에서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사측은 관리자와 일반직 근로자 등 350여명을 투입, 생산 차질을 막기 위해 비상 근무에 들어갔으나 피해는 늘고 있다.

사측은 노조의 부분 파업(11∼14일)으로 80억원의 매출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했다.

전면 파업으로 하루 약 52억원의 매출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사측은 기존 일당 정액 970원 인상에서 1천900원 인상으로,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한 일시금 300만원 지급과 법적 기준보다 1년 늘어난 만 61세로의 정년 연장 등을 '최종안'으로 제시했지만, 노조는 조건 없는 일시금 지급을 요구하며 이를 거부했다.

금호타이어 노조 관계자는 "파업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집행부 선출을 1주일 연기하기로 했다"며 "사측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파업 대오를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사측 관계자는 "작년 경영실적과 워크아웃 기간 직원들이 희생한 부분을 감안해 이미 올해 초 일시금을 지급했다"며 "노조 요구대로 임금피크제 도입은 추후 논의할 수 있지만 일시금 지급은 회사 사정상 어렵고 연말 경영실적이 나오면 다시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cbebo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