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고려 시대 귀부가 발견돼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다.



26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신라시대 창건된 강릉 굴산사 터 3차 발굴조사에서 고려 시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비석의 귀부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귀부는 거북 모양으로 만든 비석 받침돌이다.



강릉 굴산사는 신라 하대 구산선문 중 굴산문의 본산으로, 지난 2005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강릉단오제의 주신(대관령국사성황)인 범일국사(810~889년)가 신라 문성왕 13년(851)에 창건한 영동 지역 선종의 중심 사찰이다.



이번에 발견된 귀부는 머리 부분이 결실된 상태로, 너비 255cm, 길이 214cm, 몸통 높이 93cm의 크기다.특히 이 귀부는 3중으로 된 육각형의 귀갑(거북의 등딱지)과 꼬리, 뒷발가락이 사실적이고 섬세하게 표현되어있다.



귀부 주변에서는 글자가 새겨진 비신 조각도 발견됐다. 강릉 굴산사지에서는 1978년도에 ‘명주도독’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비신 조각이 지표조사 시 수습된 적이 있다.



이번에 발견된 비신 조각과는 암질과 글자체에 차이가 있어 서로 다른 개체인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27일 오후 발굴조사 현장에서 3차 발굴조사 성과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우와 너무 신기해”,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대단하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리뷰스타 이진아기자 idsoft3@reviewstar.net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윤상현 메이비 결혼 알콩달콩 근황··예비부부 분위기 물씬? 여행갔나?
ㆍ주상욱 미련男 등극? 성유리 안성현 열애 언급 왜?··"사람일 어떻게 될지 몰라"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삼성토탈 삼성테크윈 등 4개 계열사 한화 매각.."매각 규모만 2조원 이상" 초대형 빅딜
ㆍ삼성 인사 `이재용식 신상필벌·새판짜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