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과 직접 대화 계속…이장우 "野 '진보꼴통·4류정당'"

새누리당은 26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법 논의를 위한 3자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며 국회 회의장 농성 등 고강도 투쟁에 나서자 "국민이 외면할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의 한 축으로서 야당을 존중하겠다는 이완구 원내대표의 한 마디를 제외하곤 대부분 참석자들이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단식농성 중인 문재인 의원 등을 비롯해 야당의 장외투쟁을 강도높게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일부는 새정치연합을 '진보꼴통', '4류정당'에 비유했고, 문재인 의원에 대해서도 "뭐하는 사람이냐"는 격앙된 비난이 나왔다.

현재 대치 상황을 5·16 직전 민간단체 국회 난입 사건에 빗대기까지 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야당이 오늘부터 강한 노선으로 간다는 움직임이 대단히 걱정스럽다"면서 "그럼에도 야당을 국정의 한 축으로 계속 존중해가면서 인내심있게 야당과 대화를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군현 사무총장을 필두로 참석자들은 돌아가면서 새정치연합의 강경투쟁 노선을 쏘아붙였다.

이 사무총장은 "박영선 원내대표의 총력투쟁은 7·30 재보궐 선거 결과가 보여준 민심과 180도 역행하는 처사"라며 "새정치연합은 지난해 100일 넘는 장외투쟁을 돌아보고 연례행사처럼 벌어지는 장외투쟁은 국민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받을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무위원장인 정우택 의원은 "이런 정치는 정치 생활을 하고 처음 본다.

5·16 혁명 전에 민간단체가 국회에 난입해 했던 행동을 상기시킬 정도의 모습을 보고 있다"면서 "야당 비대위원장이라는 사람이 단식 중인 유가족에게 여야 합의를 추인해달라고 무릎 꿇는 사진을 보고 눈을 의심했다.

정말 큰일 낼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또 "야당이 밖으로 나간다면 야당의 실종"이라며 "문재인 의원이라는 사람은 대체 뭐하는 사람이냐. 지율스님이 단식할 때 단식을 중단하라던 사람이 지금 단식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 양반이 과연 대통령 후보였는가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주장했다.

김성태 의원 역시 "세월호법과 관련해 재협상, 재재협상은 필요하지만 협상을 파기하고 책임을 지지 못한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책임지는 도리가 필요하다"면서 "국민을 혼란스럽게 한 책임을 제1야당이 손톱만큼도 지지 않으면서 책임감도 느끼지 못하는 정치집단은 더 이상 존채할 가치가 없다"고 야당을 겨냥했다.

이장우 원내대변인은 "지금 새정치연합이 진보 꼴통당이고 4류정당"이라며 홍익표 의원이 여당을 '패륜집단'에 비유한 것을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3자협의체를 거부하는 대신 세월호 유족과 직접 대화를 통해 합의안 도출을 시도할 방침이다.

민생 행보도 확대한다.

김무성 대표는 당장 이날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부산을 방문, 현장 점검에 나섰다.

주호영 정책위의장도 애초 이날부터 시작할 예정이었던 분리 국정감사가 무산된 만큼 "이 기간에 정조위, 상임위, 시도당 별로 민생경제 탐방이나 직능단체 간담회를 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27일 유족들과 2차 면담을 하고 세월호법과 관련해 의견 조율에 나선다.

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해 달라는 유족들의 요구를 대신해 특검추천 방식과 관련해 진전된 합의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류미나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