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6월24일 오후 1시31분

기업은행이 이르면 다음달 최소 3000억원의 ‘조건부 자본증권’을 발행하면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코코본드 시대’가 열린다.

[마켓인사이트] 기업銀, 이르면 7월 3000억 '코코본드' 발행
채권시장에선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10년 만기 조건부 자본증권은 연 3%대에 머물겠지만, 시중은행들이 향후 발행할 조건부 자본증권은 금리가 연 4% 안팎에 달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은행들이 보완자본 확충을 위해 향후 10년간 44조원에 달하는 후순위채를 조건부 자본증권으로 대체하면 개인투자자들이 유망한 재테크 수단으로 조건부 자본증권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지난해부터 미국 일본 한국 등 세계 주요 국가에서 바젤Ⅲ가 일제히 시행되면서 국내외 은행들은 보완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후순위채나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반드시 조건부 자본증권 형태로 발행해야 한다. 조건부 자본증권은 은행 자본 비율이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는 등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주식으로 전환되거나 원리금이 상각되는 조건이 붙어 있는 채권이다.

기업은행이 이르면 내달 최소 3000억원을 발행한 이후 다른 은행들도 올 하반기 중 조건부 자본증권 발행에 앞다퉈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 증권사 회사채발행(DCM)부 관계자는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발행 조건을 참조해 시중은행과 지방은행들도 조건부 자본증권 발행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일단 연말까지 만기도래하는 은행권 후순위채 6조7000억원은 대부분 조건부 자본증권으로 차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작년 말 현재 은행들이 발행한 후순위채는 44조5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향후 10년간 순차적으로 조건부 자본증권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금융계에선 조건부 자본증권이 개인들의 새로운 유망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조건부 자본증권은 기존 은행 후순위채보다 투자 위험이 커 신용등급은 1~2단계 낮아지는 대신 금리는 높을 것이란 전망이 많기 때문이다.

정확한 금리는 실제 발행 과정에서 수요예측을 받아봐야 하지만 시중은행이 발행하는 만기 10년짜리 조건부 자본증권 금리는 연 4% 안팎, 높게는 연 4%대 중반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같은 10년 만기의 후순위채 유통금리보다 0.5%포인트 이상 높은 수준이다.

우리은행이 지난 4월 말 발행한 10년 만기 달러화 코코본드는 금리가 연 4.75%였다. 달러채권이란 점에서 단순 비교는 힘들지만 당시 우리은행의 원화 후순위채 금리보다 1%포인트 이상 높았다.

신종일 국민은행 대치PB센터 팀장은 “현시점에서 연 4% 안팎의 금리를 주는 채권은 분리과세가 적용되는 다른 채권보다 메리트가 큰 금융상품”이라고 말했다.

이상열/이태호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