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안됐다고 일당 줄이고 체불…선거 알바 울리는 낙선후보들
대학생 이모씨(22)는 지난달 21일부터 2주일에 걸쳐 서울의 A구의원 후보 선거캠프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하루 8시간 동안 거리에서 후보 이름을 외치거나 명함을 나눠줬다. 목이 쉬고, 몸은 녹초가 됐지만 이씨는 선거 후 받게 될 임금을 생각하며 버텼다. A후보 측은 일당 7만원, 2주간 98만원을 주기로 약속했다.

6·4 지방선거에서 A후보는 낙선했고, 1주일 뒤 이씨의 통장으로 84만원이 들어왔다. 예상보다 적은 액수였다. 당황한 이씨가 해당 후보 캠프 관계자에게 전화했지만 “처음부터 하루 일당은 6만원이었다”는 대답만 돌아왔다. 이씨는 “분명히 하루 일당 7만원으로 적혀 있는 구인광고를 보고 전화했었다”며 “낙선했다고 말이 바뀌다니 억울하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후유증에 시달리는 이들이 있다. 각 후보의 선거캠프에서 ‘선거 아르바이트’를 한 사람들이다. 2주일간 일하면 100만원 안팎을 받을 수 있어 대학생과 주부들이 대거 ‘알바’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막상 선거가 끝난 뒤 당초 약속했던 금액과 다른 임금을 지급하거나 임금 지급이 차일피일 늦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른’ 셈이다.

서울의 B구의원 후보 캠프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주부 김모씨(45) 역시 약속과 다른 액수를 지급받았다. “당선되면 인센티브를 지급하겠다”고 했던 B후보가 당선되고 난 후 말을 바꿨기 때문이다. 김씨는 “인센티브를 준다는 이야기에 더욱 열심히 했는데, 막상 당선되고 나서 태도를 바꾸니 당황스럽다”고 하소연했다.

임금 지급이 늦어져 애를 태우는 이들도 적지 않다. 선거 아르바이트 임금은 통상 선거가 종료된 다음 날 지급된다. 그러나 일부 선거캠프에서 “정산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핑계를 대며 지급을 늦추기도 한다.

한 구청장 후보의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대학생은 “선거 다음 날 바로 임금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선거를 마치고 열흘이 지나도록 입금해주지 않았다”며 “몇 번이나 전화로 재촉한 끝에 아르바이트비를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