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방송 캡처
/채널A 방송 캡처
문남규 평북 삭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기자회견을 통해 자진사퇴했다.

문 후보자는 24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시점에서 사퇴하는게 박근혜 대통령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총리지명 14일만에 후보직에서 물러났다.

문 후보자는 자신이 독립운동가인 문남규 선생의 손자가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 가족은 문남규 할아버지가 3·1운동 때 항일운동을 하셨다고 아버님(문기석)으로부터 듣고 자랐다"고 밝혔다.

이어 "저에 대한 공격이 너무 사리에 맞지 않기 때문에 검증 과정에서 저의 가족 이야기를 했고, 검증팀이 보훈처에 자료를 가지고 알아봤다. 저의 자녀도 검색해봤다. 여러분도 검색창에 '문남규 삭주' 이렇게 검색해달라"고 말했다.

문남규 선생은 지난 1921년 평안북도 삭주에서 일본군과 전투하다 전사한 대한독립단 소속 독립투사다.

지난 23일 국가보훈처는 문 후보자의 조부가 독립유공자인 고(故) 문남규 선생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문창극 후보자 기자회견을 접한 누리꾼들은 "문창극 문남규 삭주, 직접 밝히는 것 보면 맞나보네" "문남규 삭주, 정말 문창극 후보자와 관련 있었구나" "문남규 삭주, 진짜 검색해봤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이날 문 후보자는 신앙 문제에 대해 "제가 존경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도 그의 옥중서신이라는 책에서 신앙을 고백하며 고난의 의미를 밝혔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