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일본이 브라질 월드컵 2차전 그리스 전을 무승부로 마치자 일본 언론이 안타까움을 숨기지 않고 있다. '통한의 무승부'라는 말로 끝내 1승을 챙기지 못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日언론 "통한의 무승부" 탄식…"우세 불구" 비판도
일본 산케이스포츠는 20일(한국시간) 브라질 나타우 두나스 경기장에서 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C조 2차전에서 일본 대표팀이 그리스와 0-0으로 무승부에 그친 소식을 전하며 "통한의 무승부"라고 표현했다. "꾸준히 공격을 펼치고도 득점하지 못해 자력으로 16강 진출이 불가능해 졌다"고 설명을 더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볼 점유율에서 68% 대 32%로 크게 앞서고 슈팅에서도 16개로 9개에 그친 그리스를 압도했다"고 국제축구연맹(FIFA)이 제공한 자료를 공개하며 "상대 선수 퇴장으로 인한 수적 우세를 점하기도 했지만, 무승부에 그쳤다"고 아쉬워했다.

스포츠닛폰은 비판적인 시각으로 경기를 분석했다. "축구는 득점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는 경기"라며 "상대 선수가 퇴장당해 11대 10으로 싸운 경기에서 무승부에 그치고 '아깝다'라는 말을 할 수는 없다"라고 일본 대표팀을 비판했다.

다만 일본 언론은 일본이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분석하며 희망을 찾고 있다.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이 25일 콜롬비아전에서 승리하면 승점 4가 된다. 코트디부아르와 그리스전에서 코트디부아르가 패하면 그리스가 4점, 무승부가 나오면 코트디부아르 승점이 4점으로 조별 예선을 마친다"고 설명하며 "골 득실, 총 득점, 해당 팀의 승패 순으로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일본은 마지막 경기에서 큰 점수 차로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코트디부아르가 승리하면 일본이 콜롬비아를 꺾어도 16강에 나서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