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사들이 엔화 약세 등의 여파로 수익성이 악화된 일본 노선을 발빠르게 축소하고 있다.

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1일부터 매일 2회 운항하던 부산~오사카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

일본 노선의 수익이 전반적으로 줄어들면서 노선 조정 차원에서 운항을 멈추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도 다음달 30일부터 인천~시즈오카 노선 운항을 중단키로 했다. 이 노선은 현재 주 3회 운항하고 있다. 대항항공은 추후 수요가 회복되면 운항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항공사들은 작년에도 방사능 우려와 한·일관계 경색 등으로 탑승률이 떨어지자 일부 일본 노선의 운항을 중단하거나 횟수를 줄였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3월 인천~나가사키 노선 운항을 중단했고, 10월부터는 오카야마, 니가타, 고마쓰 등의 운항 횟수를 줄였다. 아시아나항공은 작년 10월 인천~센다이, 인천~시즈오카 노선을 감축했다.

지난해 중국 동남아 등 대부분 노선의 승객 수는 증가했지만 일본 노선에서는 승객 감소가 두드러졌다. 대한항공은 일본 노선 승객이 지난해 391만6000명으로 전년보다 15.4% 줄었고, 아시아나항공도 5.5% 감소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각각 176억원과 11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일본 노선의 부진이 꼽히고 있다.

반면 수익성이 높은 지역의 노선은 확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5월2일부터 미국 휴스턴에 주 4회 신규 취항할 계획이다. 로스앤젤레스 노선에 이어 5월25일부터는 뉴욕 노선에도 초대형 A380 기종 투입 횟수를 하루 한 차례에서 두 차례로 늘리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말 터키에 이어 올해 미국과 동남아 일부 노선의 증편을 검토하고 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