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대선이 있었던 지난해 북한 통일전선부가 중국 선양에 설치한 사이버 거점에서 소셜네트위크서비스(SNS)에 올린 정부·여당 비방 글이 1만4000여건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국가정보원이 28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통전부 선양 거점은 트위터·유튜브·페이스북 등 SNS 매체를 통해 진보정권 창출 및 반정부 선전글 1만4000여건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SNS 3대 공식 계정인 ‘우리민족끼리’ ‘민족통신’ ‘조선민주주의’를 통해 지난해 5690건의 대여 비방 글을 SNS에 유포했고, 특히 ‘우리민족끼리’ 계정은 대선 직전인 9~12월에 여당 후보를 노골적으로 비방하고 야당을 지지하는 트윗 297건을 유포했다고 했다.

또 북한의 대남 공작기구인 정찰총국과 통전부는 이들 계정을 포함해 모두 300여개의 SNS 계정을 보유했으며, 이 가운데 자동 재전송이 가능한 ‘봇계정’도 포함됐다고 국정원은 추정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지난해 정찰총국과 통전부는 총·대선 시기에 편승한 SNS상 여론왜곡 선동 지령을 해외 거점에 지속적으로 하달했다”며 “트위터의 비공개 메시지 송수신 기능을 이용해 국내 종북 인사들에게 대남선동 지령을 수시로 하달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진보세력으로 위장한 다수 트위터 계정도 별도로 운영할 가능성을 고려하면 북한의 선거 개입 트윗은 많게는 수만 건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야당은 국정원이 이 같은 분석과 관련, “‘국정원 대선 개입 댓글 수사팀’의 발표에 대한 물타기 성격이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