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투자로 따뜻한 연말 보내기]  성장성 높은 종목골라 주가상승·배당 동시 전략을
배당주는 흔히 ‘과부와 고아에게 좋은 주식’이라고 한다. 장기 배당성향이 양호한 종목에 투자했을 때 그만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특별히 지금 시점에서 배당주 투자를 고민하는 이유는 다음 두 가지다. 코스피지수의 추가 상승 기대가 높은 만큼 경기민감주 등 실적 향상이 기대되는 종목에 투자하는 게 배당주 투자보다 나아 보인다. 배당주 투자 시점이 빨라지고 있어 지금 배당주 투자는 적기를 약간 놓친 게 아닐까란 생각도 들 수 있다. 하지만 안정적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배당주 투자만큼 매력있는 대안도 많지 않다.
[배당주 투자로 따뜻한 연말 보내기]  성장성 높은 종목골라 주가상승·배당 동시 전략을
○종합과세에 걸리면 짧게 투자

배당주 투자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양호한 연말 배당이 기대되는 종목을 산 뒤 배당받는 방법이 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배당 전 매도해 시세차익으로 만족할 수도 있다.

백찬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2010년 이후 배당수익률 상위 종목의 주가 추이를 보면 배당기준일 전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에서 차익실현을 한 번 할 수 있다”며 “이 시기를 지나 배당을 받으면 배당락일 이후 주가가 회복한 다음 매도하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때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세금이다. 백 연구원은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이기 때문에, 금융소득종합과세 여부에 따라 매도 시점을 달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배당으로 금융소득종합과세 최고세율에 들어가게 된다면 배당기준일 이전에 파는 게 낫다”고 말했다.

올해부터는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이 4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낮아졌기 때문에 이 기준선에 해당되는 투자자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배당수익을 꾸준히 재투자할 계획이 있다면 상장지수펀드(ETF) 투자도 방법이다. 상장돼 있는 배당주 ETF로는 ‘KOSEF 고배당’과 ‘아리랑(Arirang) 배당주’ 등 두 가지가 있다. KDB대우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200 기준 배당수익률은 1.01%였지만 이들 ETF의 배당수익률(분배율)은 각각 2.63%, 2.17%였다.

이기욱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장기투자자라면 배당주 ETF에 투자 후 배당수익을 재투자하면 수익률을 더 올릴 수 있다”며 “재투자를 하면 장기적으로 시장보다 성과가 좋았다”고 말했다.

○배당주라도 주가변동성 따져야
최근 투자자들의 고민은 ‘조정은 있어도 상승장이 펼쳐질 것이라는데, 배당주 투자가 더 이익일까’란 점에 모아진다.

한국경제TV 와우넷의 곽지문 전문가는 “투자자 대부분은 경기침체기가 배당투자 적기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경기회복기가 배당투자의 적기”라고 말했다. 곽 전문가는 “경기회복기에는 경기민감주가 안정적인 실적을 내면서 배당도 안정적일 것”이라며 “올해는 대표 배당주보다는 성장성이 높은 종목을 골라 주가 상승과 배당을 동시에 노리는 투자전략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백찬규 연구원은 “배당주 투자에서 배당수익률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겠지만, 주가 변동성도 중요하다”며 SK텔레콤, 강원랜드, 하이트진로, KT&G, 지역난방공사, 한국쉘석유, 무림P&P, 부산가스, 벽산, 나이스정보통신 등을 유망종목으로 제시했다.

‘전통의 강호’ 배당주라 해서 무조건 믿고 갈 수는 없다. 장기보유 목적으로 배당주를 들고 있는 투자자라 해도 배당주의 오늘과 내일을 점검해보는 게 필요하다. 일례로 맥쿼리인프라는 최근 지하철 9호선 투자 지분을 매각해 일시적인 배당 매력은 상승할지 몰라도 기업가치 하락이 예상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왕상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지하철 9호선 매각으로 올 하반기 주당 분배금은 원래 예상했던 주당 170원에서 250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라며 “하지만 시장이 생각했던 지하철 9호선 가치보다 낮은 금액으로 매각하면서 최악의 경우 맥쿼리인프라의 기업가치는 10%까지 하락할 수 있어, 연평균 투자수익률은 기존 9%에서 8%로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