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과 노사 관계의 새 틀을 짜서 열심히 노력하면 고용률 70% 달성과 중산층 70% 복원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내정자는 17일 서울 삼청동에서 열린 국무위원 내정자 합동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공약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용률·중산층 70%' 공약이 새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 목표"라며 "고용노동부 차원에서 박 당선인의 국정목표와 철학을 충실히 뒷받침하고 실천해내는 과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방 내정자는 "고용 정책만 갖고 풀수 없는 고용 현안들과 노사관계 현안들이 산적해있는 것을 박 당선인이 잘 알고 있다"며 "과거형보다 미래형으로 노사가 상생 발전하는 대안을 찾아보기 위해 노사관계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공약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쌍용차 문제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 후 정부가 출범하면 중요 사안을 우선 순위로 챙겨나갈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나중에 밝힐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방 내정자는 1957년 전남 완도 출생으로 서울고, 한국외대 영어과를 졸업했다. 미국 밴더빌트대와 위스콘신대에서 사회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연구조정실장, 고용보험센터 소장, 노동시장 연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노동부 근로복지정책자문위원,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 수석전문위원, 고용노동부 고용보험위원회 위원 등으로 참여하며 정책 조언에도 힘써왔다.

가족은 부인 백향선 씨(56)와 3녀를 두고 있다. 1978년 6월 육군에 입대한 방 내정자는 신체 판정 갑1종을 받아 1980년 9월 하사로 병역을 마쳤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