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업자를 대신해 임차인을 관리해주고 임대료 징수, 청소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형 주택임대관리회사’가 생긴다.

공동주택 관리업체인 우리관리는 28일 일본 최대 주택임대관리업체 레오팔레스21과 경기 안양시 인덕원 본사에서 합작사 ‘우리레오PMC’ 설립 기념식을 열고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1980년 설립된 우리관리는 공동주택·빌딩 등의 임대·시설관리를 하는 국내 선두권 업체다.

1973년 설립된 레오팔레스21은 연매물 8조원대(임대주택 60만가구 관리)의 일본 1위 주택임대관리 기업이다. 임대사업자에게 계약 대행, 임차인 관리, 임대료 수금, 시설 관리, 콜센터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입주자에게는 개별 성향을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한다.

노병용 우리관리 대표는 “국내의 경우 소형 임대주택이 급증하고 있지만 관리서비스 수준은 취약한 편”이라며 “레오팔레스21의 풍부한 관리경험과 우리관리의 국내 부동산시장 관리노하우를 접목시켜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레오PMC는 우선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초기 사업을 진행한다. 위탁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월세의 10~12% 수준을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이후 시행사·리츠(부동산투자회사) 등 법인 임대 사업자로 대상을 확대하고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방식의 지주위탁 임대주택개발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레오팔레스21은 토지주와 협의해 직접 건물을 짓고 임대운영하는 방식의 ‘토지임대부 임대주 건설사업’을 일본에서 벌이고 있다. 미야마 에이세이 레오팔레스21 대표(사진)는 “일본도 부동산시장 거품이 붕괴된 이후 임대주택이 증가하면서 관리 시장이 급성장했다”며 “1~2인가구 증가로 소형 주택 수요가 늘고 부동산 시장이 자본수익에서 임대수익 위주로 바뀌고 있는 한국은 잠재력이 무한하다”고 평가했다.

정부도 보증상품 도입·세제 혜택 등을 근간으로 하는 주택법 개정안을 내년 7월부터 시행할 계획이어서 주택임대관리 사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한정탁 우리레오PMC 대표는 “국내 민간 임대사업 활성화와 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는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