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냉난방비 '제로' 건축물 나왔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냉난방 에너지 자립형 건축물이 상용화됐다. 이른바 냉난방비가 전혀 들지않는 제로 건축물이다.

대림산업은 올해 12월 입주가 시작되는 ‘e편한세상 광교’의 부속동을 고성능 에너지 저감기술과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냉난방 에너지 자립형 건축물로 지었다고 28일 밝혔다.

이 부속동은 총 연면적 5935㎡ 규모로 주민공동시설 2곳과 주민운동시설, 관리사무소, 총 4개 동으로 구성됐다. 각각의 부속동이 개별적으로 냉난방 에너지 자립형으로 운영된다. 여름에는 평균 26˚c, 겨울에는 23˚c(실내적정온도 여름철: 26~28˚c, 겨울철: 18~20˚c / 에너지관리공단 기준) 를 유지하게 된다. 냉난방을 위해 연평균 20ℓ/m²의 연료(등유)를 소비하고 있는 기존 아파트의 부속동 건물과 비교할 때 80% 이상의 에너지 절약 효과를 거뒀다. 나머지 20%는 지열과 태양광 에너지와 같은 신재생 에너지로 충당되어 연평균 기준으로 냉난방 에너지 자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e편한세상 광교의 부속동에는 진공복층유리, 고성능 단열시스템, 고기밀 시공 등 다양한 에너지 저감기술이 적용됐다. 진공복층유리는 대림산업이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냉난방 에너지 자립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진공복층유리는 2장의 유리 사이에 진공층을 형성해 일반 복층유리에 비해 단열성능이 5배 이상 향상되도록 했다.

신소재 단열재와 진공단열재를 활용한 고성능 단열시스템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외부에 단열재를 붙이는 복합단열 공법으로 만들었다. 일반적인 내단열 공법에 비해 실내 열기나 냉기가 바닥과 벽을 통해 건물 밖으로 유출되는 열교(Thermal Bridge)현상과 결로 현상을 차단하는 성능이 뛰어나다. e편한세상 광교 부속동은 고성능 단열시스템을 적용하여 외부와의 완벽한 열 차단을 통해 열 손실을 최소화해 법규 기준 대비 2배 이상 우수한 단열성능을 확보했다.

이인홍 대림산업 건축기술담당 상무는“친환경 저에너지 공동주택 기술개발에 매진해온 결과 2008년부터 에너지 절감형 공동주택을 공급해왔고 마침내 냉난방에너지 자립 기술을 상용화했다”며 “앞으로도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저에너지 기술개발을 통해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 분야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광교 부속동의 냉난방 시스템은 2012년 8월 시험가동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에너지 자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생산량과 소비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속동 냉난방 에너지 자립으로 e편한세상 광교의 관리비용이 2400만원 가량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