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민당이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국방비 확충 등 극우적 정책을 총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한국 중국 등 주변국과의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강경 노선을 고집했다.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에 공무원을 상주시키고, 위안부 문제에 관해서도 강제성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자민당 총재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총선 공약을 공식 발표했다. 외교·안보 분야 공약에는 일본 내 극우 정치세력의 주장을 고스란히 반영했다. 동맹국이 공격받을 경우 타국을 공격할 수 있는 권리인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헌법에 대한 해석을 변경하고, 국방력 강화를 위해 자위대의 인원과 장비, 예산을 늘리기로 했다. 자민당은 총선공약과 함께 일본의 군대(국방군) 보유를 명기한 개정헌법 초안도 제시했다.

일본 시마네(島根)현에서 매년 2월 열리던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의 날’ 행사를 정부행사로 승격하고, 중국 등과의 영해 충돌을 고려해 해상보안청을 강화하는 공약도 제시했다. 교과서 검정제도도 뜯어고쳐 주변국에 대한 ‘배려’를 강조한 ‘근린제국조항’을 수정하기로 했다. 우익적 시각에서 교과서를 전면 개편하겠다는 의도다.

한편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일본 총리가 소속 정당인 민주당의 공천 조건에 반발, 다음달 16일 치러질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은퇴하겠다고 선언했다.

도쿄=안재석 특파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