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권파 비례대표 `셀프 제명'에 구당권파 원내대표 선출로 맞불

통합진보당 신·구당권파가 7일 분당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했다.

신당권파 소속 국회의원 4명이 `셀프 제명'을 통해 탈당을 시도하는 데 맞서 구당권파는 이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원내대표를 선출, '셀프 제명'을 의결할 의총 개최의 무력화에 나서는 등 양측간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김제남 박원석 서기호 정진후 등 신당권파측 비례대표 의원 4명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기갑 대표와 함께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국민이 바라는 진정으로 혁신된 모습의 진보정치를 만들어가는 데 함께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보다 오로지 자신들의 주장만이 옳다고 강변하는 구태·패권적인 모습과 결별하고자 한다"며 "법규정상 비례대표들은 탈당하는 순간 의원직을 상실하게 돼 불가피하게 제명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들을 비롯해 지방의원 12명은 6일 열린 서울시당기위원회에서 제명 처분을 받았고, 7일 의총을 통해 당 차원에서 정식 제명을 당할 계획이다.

의원직은 유지한 채 당적을 벗는 이른바 `셀프 제명'에 나선 것이다.

신당권파측 심상정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치적 소신이 현저히 다른 의원을 볼모로 잡아두는 식의 해법은 시민사회는 물론이고 국민도 납득 어렵다"며 "가능한 절차를 찾아 (탈당이) 되도록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구당권파는 이날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오병윤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심상정 의원의 사퇴 이후 공석이던 원내대표 자리에 구당권파측 인사를 세워 신당권파의 의총 개최를 무력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6일 열린 중앙위에서는 당규에 규정된 국회의원 제명 의결 정족수를 현행 과반에서 3분의 2 이상으로 바꿨다.

신당권파 비례의원의 제명안 통과를 불가능하게 하려는 의도로, 이날 오후 예정된 의총에서 양측간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의장인 당 대표의 공고가 없는 중앙위는 `원천 무효'라는 신당권파의 주장에 대해서는 중앙위 소집을 요청한 중앙위원들이 연서했기 때문에 절차상 하자가 없다며중앙선관위의 유권해석도 마쳤다는 입장이다.

양측이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 맞서는 가운데 원내대표 선출과 중앙위 개최의 효력 등 당헌 당규의 해석을 둘러싼 법적 분쟁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