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이후 제 2의 전성기 강유미, ‘예뻐진 이후 개그도 더 빛나’
[전부경 기자] 섹시 개그우먼으로 제 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강유미의 행보가 연일 화제다. 그녀는 현재 미스에이전트의 메인MC로 발탁된데다 동료 개그우먼 안영미와 미미밴드를 결성해 6월 앨범데뷔까지 넘보고 있다. '분장실의 강선생님' 이후 약 2년간의 개그 공백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12년 가장 핫한 개그계의 스타로 뜨고 있는 그녀의 힘의 원천은 바로 '내 자신이 행복해야 좋은 개그가 나온다'라는 신념 때문이다.

개그우먼 강유미는 그 동안 개그우먼으로서의 슬럼프도 있었지만 그 이면에는 여성으로서의 행복감을 느낄 수 없었던 외로움이 더 컸다고 방송을 통해 밝힌바 있다. 여성스러운 성격과는 정 반대였던 외모 때문에 개인적인 삶 또한 행복하지 않았던 것. 그녀는 외모 콤플렉스와 내면의 내실 모두를 잡기 위해 성형과 유학을 동시에 선택했다.

성형수술 중에서도 가장 고난이도의 의술을 요하는 양악수술 직후에 바로 유학행을 떠날 수 있었던 것은 한층 진일보한 '노타이 양악수술(No-tie)' 덕분이다.

개그우먼 강유미가 받은 '노타이 양악수술'은 음식을 먹을때나 말할 때(움직일 때)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상범위를 정확히 예측한 후, 절골된 위, 아래 턱뼈를 단단히 고정하는 원리다. 이는 부러진 팔에 깁스를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다. 이는 양악수술 후 환자들이 입을 마음껏 벌릴 수 있어 먹고 말하고 숨쉬는 편안함은 물론 기도폐색, 저산소증, 흡입성폐염의 위험도 줄어들게 된다. 특히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어 입으로 숨을 쉬는 환자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수술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기존의 양악수술은 턱관절의 정상범위를 예측하지 못해 절골된 위, 아래 턱이 알아서 정상범위에 적응해야 하므로 절골부위를 단단히 고정하지 못했다. 그래서 위, 아래 치아를 묶는 악간고정이라는 보조장치가 필요했던 것이다. 악간고정을 약 1달 정도 하고 있으면 그만큼 턱의 근육도 굳어져 재활기간이 필수였기 때문에 회복 시기도 느려질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노타이 양악수술은 재활기간도 따로 필요없기 때문에 환자의 편의성을 최대로 고려한 신 양악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노타이 양악수술은 턱관절의 정상범위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기술력이 기본이기 때문에 집도의의 수술경험과 노하우, 안전한 병원시스템이 성공적인 수술을 좌우한다. 때문에 병원선택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우선 성형외과-구강악안면외과-교정과 간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턱뼈의 위치와 길이, 방향 등을 모두 정확하게 맞춰야 기능과 미용의 개선이 모두 가능하다. 따라서 턱뼈와 근육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성형외과와 치아와 턱뼈의 조화를 맞춰주는 구강외과, 교정과의 협진은 필수적이다. 구강외과는 치아와 턱의 관계를 기능적으로 개선하는데 장점이 있고 성형외과는 미용적으로 개선효과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집도의의 풍부한 임상경험도 살펴보자. 수술경험이 많은 집도의는 얼굴 속 근육, 혈관, 뼈, 신경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만약의 응급사태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많은 경험은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계획과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게 한다.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이뤄지는 큰 수술로 마취를 하는 호흡기 부분과 수술부위가 근접해 수술의 안전성이 마취의 안전성과 직결된다. 따라서 양악수술이나 두개안면수술 부위의 마취 경험이 많은 마취과 전문의의 역할이 중요하다.

병원급 의료기관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30병상 이상의 입원실, 무정전자가발전시스템 등 의료법상의 기준과 규격을 완벽히 갖추고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수술 전 필수검사인 혈액검사, 간 기능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검사 등을 자체 보유해 진행할 수 잇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혈액은행과 구급차도 항시 준비 돼 있어 안전하다.

얼굴뼈전문 아이디병원 박상훈 병원장은 "수술 후 외모의 변화가 워낙 드라마틱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미용수술로만 오인하는 경우가 있지만 양악수술은 턱과 치아의 교합을 맞춰주는 치료 목적으로 고안된 수술로 수술 후 얼굴선도 함께 변해 외모개선과 기능개선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수술이다"라며 "수술 중 사람의 얼굴 골격의 상당 부분을 건드리는 고난이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집도의와 병원의 선택이 성공적인 수술의 열쇠다"라고 조언했다. (사진출처: YTN '이슈앤피플' 방송 캡처, tvN '코미디빅리그' 방송 캡처, 아이디병원 홈페이지)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환절기 실종사건!” 이제는 섬머룩을 준비할 때
▶ 폭스바겐 '파사트 2.0 디젤' 리터당 37km "내가 최고 연비차"
▶ ★들의 파격적인 시상식 패션 일상복으로 입기
▶ K3, 9월 출시 예정 "K3, K5, K9 라인업 완성"
▶ [스타일 FLY] '훈남, 훈녀'로 만들어 주는 야구장 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