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후원 통해 기업 이미지 높이고, 인재 발굴은 '덤'
-세계로 세계로...'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 등 기업참여 줄이어


최근 SNS 활동 등 온라인을 비롯해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사회의 주역으로 꼽히는 대학생들의 꿈을 지원하는 기업 프로그램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마케터나 홍보대사로 선정된 대학생들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각 기업의 마케팅 실무에 적극 참여하는 등 다채롭고 활발한 활동을 펼친다.

기업들이 대학생의 열정을 후원하는 가장 큰 이유는 브랜드 각인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신의 끼와 열정을 발휘하기 위해 누가 시키지도 않은 자발생성 콘텐츠를 무한생성 한다는 특징도 늘어나는 기업 후원에 한 몫 한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주목 받는 행사는 역시 글로벌 프로젝트 이다. 국내 대표적인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브랜드인 롯데리아는 마케팅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를 출범해 운영한다. 지난해에 이어 2기째다.

특히 지난해 수상자중 그룹 계열사 마케팅 부문에 합격한 이들도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꿈을 성취하기 위한 '도전'의 단계를 넘어, '기회'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모전 사상 최초로 온,오프라인 미션 형식의 마케팅 서바이벌을 펼치는 이 행사는 올해 롯데리아 뿐 아니라 엔제리너스커피, T.G.I.F를 포함 3가지 브랜드 미션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마케팅과 PR 아이디어의 기획부터 실행 등 각 단계별 미션을 통과해 최종 우승자로 선발된 7 팀은 희망국가로의 해외 탐방 기회가 주어진다.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는 대학생이라는 지원조건이 있지만 대학에 재학중인 만학도, 주부 등 다양한 연령층이 참가해 아이디어를 펼치는 등 롯데리아의 친근한 이미지가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최근 산업 전반에 불고 있는 인재양성 프로그램들이 점차 진화하고 있다"며, "특히 롯데리아는 미션 수행 결과에 따라 선발자를 가리는 서바이벌 시스템을 도입해 네티즌 직접투표(50%)와 본사 자체 심사(50%) 결과로 1차 합격자를 선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고 전했다.

대학가 매출에 특별히 민감 할 수 밖에 없는 유통 브랜드들의 가세도 눈에 띤다.

커피 브랜드인 파스쿠찌는 대학생 소셜 마케터인 '파스 트렌타(PAS TRENTA)' 마케터 활동을 진행한다. '트렌타'는 숫자 30을 뜻하는 이태리어인 동시에 트렌드(Trend)와 타겟마케팅(Target marketing)의 합성어로서 커피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마케팅을 실행하는 30명의 대학생 마케터 모임을 뜻한다.

파스 트렌타로 선발되면 3개월의 활동기간 동안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하여 파스쿠찌 브랜드와 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방안을 직접 제안하고 실행하는 등 SNS 마케터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파스쿠찌 신제품 및 매장에 대해 SNS를 통한 홍보 활동도 이어갈 예정이다.

파스 트렌타에게는 활동기간 동안 월 5만원에 해당하는 커피와 신제품 교환권 등을 제공하며, 우수 활동자 3명을 선발해 커피와 음료 및 사이드 메뉴들을 즐길 수 있는 이용권을 별도로 증정한다.

화장품 브랜드 리리코스는 페이스북을 통해 뜨거운 열정과 재능,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춘 크리에이터를 찾는 '리리코스 아이디어 크리에이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리리코스 아이디어 크리에이터'는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위한 지원 프로젝트로 시즌 별로 미션이 주어지고 미션 참여자가 제안한 아이디어 평가를 통해 TOP 10을 선발한 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우승자 1인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실제 리리코스 마케팅 현장에서 실행될 예정이다. 또한 전 시즌의 참여율과 누적 점수를 합산하여 2012 아이디어 챔피언을 선발, 리리코스 본사 인턴십의 기회를 제공하고 매 시즌 최종 우승자 1인에게는 장학금이 수여된다.

마케팅 꿈나무 지원은 교육서비스 업체에게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프로모션 이다.

YBM시사닷컴은 대학생 마케터 1기 20명과 함께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YBM시사닷컴 대학생 마케터 1기 모집에서는 지난 2월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30대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언어학습에 관심이 많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활발한 최종 20명이 선발됐다.

최종 선발된 20명의 대학생 마케터들은 오는 8월까지 6개월간 조별 및 개별 미션수행과 SNS마케팅 활동, 광고시안 패널 활동 등 YBM시사닷컴의 온.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특히 YBM시사닷컴은 대표 이러닝 사이트인 e4u.com을 다양하게 알릴 수 있는 방안을 e4u마케팅팀과 함께 연구 진행하면서 YBM시사닷컴의 컨슈머 리포터로서 활동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경닷컴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