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경 부산시교육감은 16일 "반값 등록금은 무상급식보다 훨씬 더 정치적인 문제인데다 더 많은 돈이 든다"면서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위한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학교는 학생들을 교육하는 동시에 보호하는 곳"이라며 "초등학교 무상급식은 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내년에는 적어도 초등학교 3학년까지 무상급식이 이뤄지도록 예산을 책정한뒤 연차적으로 확대해 2014년까지는 전면 무상급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국연합교과학습진단평가에 대해 "국가가 교육에 대한 책임을 지는 한 절차인데다 학생들이 학업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기회"라면서 "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는 반드시 시행하고, 필요하면 교육청 차원의 평가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교사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것은 학력관리"라면서 "학력관리 책임제를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중학교 1학년에게 '학습 플래너'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교단비리 퇴출과 관련, 임 교육감은 "사학비리가 가장 문제인데 사립학교법 등 관련 법규의 제약으로 교육청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것은 정말 억울하다"면서 "사학에 대한 행정지도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교육 인프라 구축에 대해 "학생들이 상시로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과학체험관과 해양수련원을 건립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면서 "현재 최적 입지를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