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이사장 겸임

정부는 올해 동반성장위원회에 14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은 최근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맡아온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이사장 후임으로 결정됐다.

20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경부와 중소기업청은 각 소관 예산을 7억원씩 똑같이 할당해 동반성장위에 주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다.

애초 지경부는 민간이 주도하는 동반성장위가 정부 예산보다는 민간 출연금에 의존하는 게 나을 것이라는 판단 아래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 기금 중 민간이 출연한 150억원을 주로 활용하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그 예산 중 100억원만 5년간 해마다 20억원씩 쓸 수 있는 것으로 정리된 데다, 동반성장위가 정 위원장을 중심으로 충분한 예산을 희망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동반성장위의 올해 예산은 이미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가 지원한 20억원과 앞으로 들어올 중소기업중앙회의 2억원, 정부 예산 14억원을 합쳐 총 36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지경부는 또한 동반성장위의 정책 실무와 운영 업무를 맡은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인력을 현재 20여명에서 40여명을 늘리는 동시에 정규직도 크게 확대함으로써 동반성장위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협력재단 정관을 고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사무총장이 동반성장위 사무국장을 겸해 동반성장위원장을 보좌할 수 있게끔 하고, 중소기업청 국장급 출신이 맡았던 해당 자리에 최근 정영태 중기청 차장 출신을 임명했다.

앞서 정 위원장은 정부가 동반성장위에 예산과 인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사퇴 검토 의사를 흘렸다.

이와 함께 정 위원장은 2004년부터 구매조건부 기술개발 사업 등 각종 정부과제를 위탁받아 수행해온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의 이사장도 겸임하게 됐다.

한 관계자는 "두 기관의 기능과 목적이 비슷하다는 점 등을 고려한 재단 측의 결정"이라면서 "1년이 채 안 남은 정준양 전 회장의 잔여임기가 아니라 새로 3년 임기를 채우는 것으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un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