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사회 구현.G20 성공개최에 초점

추석연휴 수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였던 이명박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다시 고삐를 죄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24일 공식 업무에 복귀하자마자 임태희 대통령실장 등으로부터 종합보고를 받고 향후 국정운영 구상을 최종 점검했다.

밖으로 보이는 공식 일정을 소화하는 대신 주요 국정 과제와 산적한 현안을 힘있게 처리할 전략을 마무리하는 `내실'에 진력한 셈이다.

이 대통령은 우선 국정 핵심기조인 `공정사회 실현'을 위한 분위기 형성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한동안 서민정책 점검과 민생현장 방문 등에 비중을 두면서 약자들에게 불공정한 환경이 있는지 살펴보고 보완책을 독려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일단 오는 29일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표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국민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가 마련한 대ㆍ중소기업 동반발전 대책을 보고받고 무엇보다 실천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공 분야부터 인사와 채용 등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도록 지시해 공직사회가 '공정한 사회'의 첨병이 되도록 한다는 구상도 세웠다.

이와 함께 오는 11월 예정된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도 이 대통령이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다.

이 대통령은 수시로 관계자들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으며 준비 상황을 직접 챙기는 등 G20 정상회의 준비를 점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청와대도 언론 등과 함께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질서 의식 등을 고취할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중이다.

홍보라인 관계자는 "10~11월의 국정 운영 테마는 G20 정상회의"라며 "대한민국 국격을 한 단계 높인다는 차원에서 G20 정상회의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준 절차를 마치는 대로 G20 정상회의 주무장관인 외교통상부 장관 후임을 인선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라는 독려도 빼놓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 대통령은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 절차가 문제없이 마무리되면 다음달 1일 인준이 끝나자마자 임명장을 수여하고, 이르면 2일 후임 외교 장관을 내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총리 후보자가 인준되면 10월 1일부로 취임하는 모양새가 좋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 장관 후보로는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 수석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가운데 류우익 주중 대사, 이태식 전 주미대사, 이규형 전 주러시아대사, 천영우 외교2차관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만약 김 수석이 외교 장관으로 이동할 경우 공석이 되는 외교안보수석 후임에는 김숙 국가정보원 1차장,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 김성한 고려대 교수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또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정부와 여권 내부에서 문제가 터지는 일이 없도록 공직 기강을 확립할 것을 틈나는 대로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최근 화해의 흐름을 탈 조짐을 보이는 남북 관계와 4대강 정비사업의 진행 현황, 각종 친서민 정책 등도 열의 있게 챙기고 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참모는 "연말까지는 일단 공정한 사회 구현을 위한 분위기를 만들고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르는 데 집중하면서 주요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에 천착하는 '일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안용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