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단체장 갈등도.."인사 회오리 불듯"

6.2 지방선거에서 단체장이 바뀐 지역을 중심으로 고위 정무직에 대한 대대적 물갈이가 예고되고 있다.

일부 시·도에서는 낙선한 단체장이 임명한 정무직 인사들의 사퇴가 이어지고 있고 일부 당선자들은 정무직 인사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등 민선 5기 출범을 전후로 한차례 인사 회오리가 불 것으로 보인다.

◇고위 정무직 사퇴 줄이어
송인동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16일 사퇴하는 것을 비롯해 이승훈 충북도 정무부지사가 29일 퇴임식 일정이 잡는 등 낙선 단체장이 임명한 정무직 고위인사의 사퇴가 줄을 잇고 있다.

양조훈 제주도 환경부지사도 임용자인 김태환 지사가 이달 말 임기를 마치면 동시 퇴진이 확실시되고 조용 강원도 정무부지사도 김진선 현 지사와 임기를 같이할 것으로 보인다.

홍종일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지방선거에 앞선 지난달 초 퇴임했고 채훈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지난해 11월 이완구 전 지사 사퇴에 앞서 퇴임했다.

송인동 대전시 정무부시장은 "정무직인 만큼 현 단체장이나 새 단체장 모두에게 누가 되지 않으려고 좀 일찍 사퇴를 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무직은 나가야" 압력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는 최근 일부 인수위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시와 산하기관이 일하는 분위기로 바뀌어야 한다"며 "정무직 인사들은 시장과 진퇴를 함께하는 것이 조직문화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시장과 정치적 행보를 함께한 사람을 대상으로 사실상 자진사퇴를 권고한 것이다.

강 당선자의 이런 발언을 두고 일부에서는 정무직에 있는 사람들이 나가지 않으려는 움직임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자는 15일 자치행정국 등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공사 공단 등 인사와 관련, "사장단과 임원 등의 임용에서 전문성을 전제로 했거나 공무원이 임기를 남겨놓고 임용된 경우 그 기간에 대한 임기보장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장의 정책 및 방침에 찬성해 정치적 지원을 함께한 경우는 전임시장과 함께 명예롭게 퇴임하는 문화도 필요하다고 느낀다"고 말해 정무직 인사의 퇴진요구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신규 임용 두고 갈등도
경기도 의왕시는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선임을 놓고 현 시장과 당선자 간에 갈등을 빚고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 당선자는 14일 "의왕시가 시설공단 이사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신임 시장의 임명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방해했다"며 "취임 후 진상조사를 거쳐 인선 절차를 백지화하겠다"고 밝히자 다음 날 이형구 시장은 "적법절차에 따라 선임한 것으로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당선자 측에서는 편법으로 인선절차를 거쳤다고 주장하는 반면 현 시장은 20일로 임기가 끝나 적법절차에 따라 후임을 선임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단체장 취임 이후까지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아직은 정중동(靜中動)
대부분 광역자치단체장이 임명할 수 있는 고위직종은 10여곳을 넘으나 단체장 취임 전인 이유로 물밑에서만 인사와 관련된 추측이나 설만 나돌 뿐 구체적인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인천시의 경우 산하 공사 공단의 사장과 이사장 5곳 대부분 정년을 2~3년 앞두고 인사적체 해소 차원에서 공직에서 물러난 고위공직자가 임명돼 잔여 임기를 채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인천도시개발공사 사장직에 대해서도 송영길 당선자가 아직까지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경남도는 공석인 경남발전연구원장과 도립남해대학 총장직에 김두관 당선자 측근이 임용될 것이라는 이야기만 나돌 뿐 10여곳에 이르는 고위 정무직에 대한 인사설은 잠잠하다.

이는 대부분 당선자들이 민감한 사안인 인사에 깊숙이 개입하는 데 따른 조직의 동요와 여론의 향배 등을 감안해 가능하면 취임 전 움직임을 자제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복한 정찬욱 김영만 신민재 전승현)


(전국종합=연합뉴스) min36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