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6월 임시국회를 오는 8일 소집, 18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등 본격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지만 4대강과 세종시, 천안함 사태 등 현안을 둘러싼 대립으로 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6월 국회 성적표가 7.28 재보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 여야 모두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주도권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여 벌써부터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여야는 국회 개회에 앞서 7일 일제히 연찬회 또는 워크숍을 열어 막판 전략 점검에 나선다.

◇4대강.세종시 = 여야간 가장 첨예한 대립을 예고하는 쟁점들이다.

야당은 4대강 사업 철회를, 한나라당은 차질없는 추진을 각각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국회에서 4대강 사업 반대여론을 극대화해 당소속 신임 광역단체장들의 4대강 저지 움직임에 추동력을 더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전면 중단과 수정 요구 중 어느 쪽으로 방향을 잡을지를 놓고 수위 조절을 고민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나라당은 공사가 중단되면 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야당의 공세를 방어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선거에서 4대강 반대 여론이 표출됐다는 현실인식에서 개선할 부분은 수정.보완한다는 탄력적 입장이다.

조해진 대변인은 "문제점을 보완할 수는 있지만 원점으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세종시 문제의 경우 여권내 기류가 복잡해 향배를 단정하기는 이르다.

세종시 민심이 표심을 좌우한 충청권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하면서 여권내 수정안 추진 동력이 다소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친이계 내에서도 원안 고수와 상임위 상정 후 표결을 통한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과 세종시는 이미 지방선거에서 심판받은 이슈"라며 `선(先)폐기' 주장으로 맞서고 있어 한나라당이 수정안 상정을 시도할 경우 상정 자체를 저지할 개연성도 있다.

또 야권이 세종시 문제를 고리로 정운찬 국무총리 등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이도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천안함 사태 후속대처 = 지방선거로 잠시 중단됐던 국회 천안함 침몰사건 진상조사특위가 재가동될 예정이나 여야간 시각이 엇갈려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민군합동조사단의 진상조사를 둘러싼 의혹을 다시 들춰내는 한편 현 정권의 안보무능론과 김태영 국방장관 등 군 책임자 인책론을 전면에 꺼내기로 했다. 아울러 여권이 천안함발(發) 북풍을 지방선거에 악용했다고 주장하면서 여권을 몰아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지난 10년 정권의 친(親)북한 기조의 대북정책에 따른 안보.군기강 해이에서 천안함 사태가 비롯됐다고 역공을 가하면서 초당적 대응을 주문할 계획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한나라당은 국회 차원의 대북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며 야권을 압박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선(先) 진상규명, 후(後) 결의안 채택 검토'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검찰개혁 = 민주당은 이른바 `스폰서 검사' 특검 관철을 필두로 국회 사법개혁특위를 통해 검찰개혁에도 드라이브를 걸기로 했다.

여권 일각에서도 중도개혁파를 중심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상설 특검제 도입에 대한 긍정적 기류가 감지되지만 여야간 합의까지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스폰서 특검법에 대해선 여당도 원칙적으로 동의한 상태이지만 조사범위와 대상 등을 놓고 여야간 온도차가 적지 않아 난항이 예상된다.

5월 국회에서 처리가 무산된 SSM법(유통산업발전 및 대.중소기업 상생법)이 이번 국회에서 처리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나라당은 한.EU(유럽연합) FTA(자유무역협정) 협상을 감안, 유통산업발전법을 우선 처리하고 대.중소기업상생법 처리는 보류하자는 입장이나 민주당은 동시처리를 주장하고 있다.

당초 여권이 지방선거 후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점쳐졌던 개헌 문제는 한나라당의 선거 참패로 당장 탄력을 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한승 기자 hanksong@yna.co.kr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