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직업학교 연쇄 도산".."유학생 급감"

호주 연방정부가 요리, 미용 등 단순기술직을 인력부족직업군에서 삭제하기로 함에 따라 요식업계가 요리사 부족 등을 호소하고 나서는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호주의 요식업계는 호주 정부의 이민법 강화로 요리 과정을 이수중인 유학생들의 영주권 취득이 사실상 불가능해짐에 따라 이들의 유학 포기가 급증, 결국 심각한 요리사 구인난을 겪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호주레스토랑케이터링(RCA) 최고경영자(CEO) 존 하트는 "일부 레스토랑의 경우 숙련된 요리사를 구할 수 없어 문을 닫아야 할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다"고 밝혔다고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19일 전했다.

하트는 "호주 정부의 이번 결정은 분명히 사리에 맞지 않는다"며 "각 주 관광부장관들은 외국 출신 요리사들이 호주에 머물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들을 내몰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RCA에 따르면 호주 정부가 최근들어 요리사들에게 영주권을 제한적으로 발급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요식업계 전체적으로 3천명의 요리사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서호주주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제2의 '천연자원 개발 붐'으로 대도시 요리사들이 임금조건이 좋은 광산으로 대거 이직함에 따라 요리사 구인난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
호주 정부의 이민법 강화는 이와 함께 요리 등 과정을 개설해 두고 있는 사설직업학교의 연쇄 도산 및 호주 유학생 급감 현상을 몰고올 전망이다.

호주사립교육훈련위원회(ACPET) CEO 앤드루 스미스는 "현재 수만호주달러(수천만원상당)를 들여 요리 등 과정을 이수중인 학생들에 대해 호주 정부가 새로운 이민법을 적용하겠다는 것은 불공정한 처사"라며 "더 많은 사설직업학교들이 경영난으로 도산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호주 유학을 생각하는 많은 외국 학생들이 다른 나라로 발길을 돌리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미스는 "유학생수가 5%만 줄어도 일자리 6천개가 사라지게 되고 호주 경제에는 7억호주달러(7천700억원상당)의 손실이 뒤따르게 된다"고 강조했다.

사설직업학교 미용 담당 강사 비키 바틀레트는 "호주 정부의 이민법 강화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 미용 과정 등을 이수중인 유학생들에게는 치명적인 조치"라며 "정말 애정을 갖고 공부를 하면서 일을 배우는 유학생들이 많은 상황에서 이런 조치는 결국 나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호주 정부는 지난 17일 요리사, 미용사, 침구사, 춤교습사 등 단순기술직을 인력부족직업군에서 삭제해 영주권 취득을 사실상 어렵게 한 반면 간호사, 회계사, 교사, 엔지니어, 의사 등에 대해서는 이민 문호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