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방 "실종자 살리지 못한데 죄책감"

정운찬 총리는 7일 MBC 파업에 대해 "노동부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밝힌 바 있다"며 "정부는 그것이 불법이라면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 MBC파업 대책을 묻는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의 질문에 "MBC 노조의 파업 목적이 근로조건 개선과 깊은 관계가 없고 또한 적법한 절차도 거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MBC 노조는 지난 5일부터 서울지부 파업에 돌입한데 이어 7일에는 19개 지방 MBC지부를 포함한 전국 단위로 파업 범위를 확대했으며 노동부는 앞서 이번 파업이 목적과 절차상 명백한 불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김태영 국방장관은 천안함 침몰사고 수습 작업과 관련, "부표의 부착을 좀더 완벽하게 했더라면 빨리 찾는데 도움이 됐을 것이고, 기뢰탐색함을 현재 평택 등 전방에 추진했다면 24시간 정도 빨리 투입할 수 있었던 점에 아쉬움이 있다"며 "실종자를 전원 살리지 못한데 죄책감을 갖는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소해함의 진해항 집결 운영에 대해 "소해함의 목적은 항구 폐쇄시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함정인데 이번 같은 경우 잘 활용할 수 있었다"면서 "소해함의 재배치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고 해역에 과거부터 최근까지 북한 잠수함의 침투나 활동사례를 적발한 적이 있는가'라는 민주당 조영택 의원의 질문에 "과거에 그 일대에서 적의 반잠수정이 들어왔던 일이 있었다"면서 "잠수함은 상당히 제한될 것으로 보나 그런 일이 없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찾지 못했던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