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련 있다면 김정일 승인없인 불가"
"김정일, 25∼28일께 중국 방문 가능성"
"행방묘연 잠수함 날씨 때문에 안보였을 수도"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은 6일 천안함 침몰과 관련, "북한의 관련성 유무를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원 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에 출석, 이같이 보고한 데 이어 "천안함 침몰사고를 전후로 북한의 특이 동향은 없었다"고 말했다고 정보위 간사인 한나라당 정진섭, 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전했다.

특히 원 원장은 "만약 북한이 연루됐다면 해군부대나 정찰국 단독으로 한 것은 아닐 것"이라며 "이 정도의 일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승인 없이는 할 수 없으며, 이번에는 이와 관련한 특이한 동향이 없었다"는 취지로 보고했다고 복수의 정보위원이 전했다.

국정원측은 비공식 루트를 통해 입수한 정보임을 전제로 "북한 인사들 사이에서도 `북한 연루는 북한 내부를 잘 모르고 하는 소리', '어떤 부대가 했다' 등 이런저런 말이 나온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원 원장은 "중국 당국도 천안함 침몰과 북한의 관련성에 대해 의혹을 가지기 때문에 김정일 위원장의 방중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한 정보위원의 질문에 "그렇게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원장은 "침몰 원인을 확실히 하려면 파편 등을 확인해 봐야 하며, 이는 국방부 소관"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측은 또한 전날 김학송 국회 국방위원장이 침몰 전후로 북한의 상어급 잠수함 1대의 행방이 묘연하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과 관련, "날씨 등으로 인해 안보였을 수 있고 `사라졌다'라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원 원장은 천안함 함미의 위치 파악과 관련, "어선이 발견한 것은 함미가 아니었다"며 "소해함이 신고 위치에서 300m 떨어진 곳에서 함미를 발견했다"고 보고했으며, 속초함의 새떼 사격에 대해서는 "2함대 사령관이 승인한 사항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천안함 침몰 원인 등에 대해서는 "국정원이 군 내부의 정보를 받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원 원장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 시기와 관련, "이번 방중 시기(4월9일 이전)를 놓치면 4월25∼28일 정도에나 다시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국정원측은 김일성 주석의 생일(4월15일)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해외방문 일정 등을 감안, 이 같은 판단을 하면서도 "이 때 간다는 정보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안용수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