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한 국회 긴급 현안질의와 국회 진상조사특위 구성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했다.

민주당 등 야당이 사고 원인 등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31일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하는 등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선(先) 실종자 구조 후(後) 사고원인 규명'을 주장하며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성숙한 태도로 지켜봤지만 뭔가 분명히 중요한 내용에 대해 군 당국이나 정부가 시간을 끌면서 은폐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강한 불신과 의혹을 갖고 있다"며 진상조사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원이 얘기하고 싶어하는데도 한나라당이 입을 막고 있다"며 국회 정보위 소집도 요구했다.

류근찬 자유선진당 원내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만약 침몰된 천안함에 자신들의 아들이 타고 있었다면 한나라당과 정부는 이렇게 한가로울 수 있겠는가"라며 비판했고,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 규명과 늑장대응 등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실종자 구조가 우선임을 강조하며 야당의 주장을 일축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민 · 관 · 군이 실종자 구조를 위해 생사의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긴급 현안질의 등을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지금은 실종자 구조가 최우선인 만큼 국방부 장관과 군 관계자 그리고 관계 국무위원을 출석시켜 긴급 현안질의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학송 국회 국방위원장도 "국방위가 천안호 침몰 사건 이후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연속으로 회의한 것은 여야 간 의견이 조율된 것"이라며 "이제는 실종자 수색 작업에 전력을 다할 수 있도록 하고 상황이 있을 때만 현안질의하는 것이 국민 정서에도 맞고 군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