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발 재정적자 위기가 전 유럽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유럽연합(EU)이 조기 진화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오는 11일 열리는 특별정상회의에서 EU가 어느 수준의 처방전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로이터통신은 7일 지난 주말 열린 선진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가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는 부족했다며 EU가 재정적자 위기 확산을 막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이고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독일 경제일간 한델스블라트는 이날 'EU가 재정적자 위기 해결을 약속하다'는 기사를 통해 △EU 예산의 그리스 직접 투입 △EU 회원국의 그리스 정부부채 연대보증 △독일 등 유로화 사용 주요 경제대국들의 지원 △유럽중앙은행(ECB)을 통한 간접 지원 등 4가지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리스의 정부부채는 250억유로(약 341억달러)에 달한다.

우선 EU가 그리스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을 마련하고 일부 기존 예산을 전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그리스에 직접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EU 회원국들이 그리스의 정부부채에 지급보증을 해주는 방안도 거론된다. 외르크 크뢰머 코메르츠방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EU 회원국들이 그리스의 부채에 대해 공동으로 지급보증을 해주는 것이 가능한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통합 유럽에서 가장 발언권이 강한 독일과 프랑스 등이 '유로화' 가치를 지키기 위해 막내 그리스의 부실을 책임져주는 방안도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마이클 손더스 씨티그룹 유럽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유럽 내 경제강국들이 그리스와 협약을 맺고 그리스를 특별 지원해주는 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도 "유로존(유로화 사용 16개국) 회원들이 그리스의 부채에 대해 지급보증을 하고,EU 주요 국가들과 유럽투자은행(EIB)이 그리스 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 ECB가 유럽 차원의 통화 · 금리정책과 은행 지원 등을 통해 그리스를 간접적으로 도우며 사실상 최종대부자 역할을 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유로화를 탄생시킨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따르면 ECB와 유럽 내 중앙은행들이 국가의 재정적자를 직접 보조해주는 것은 금지돼 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