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동판교, 서판교 주공 단지내 상가 37개 점포 공급
올 하반기 아파트 입주 물량 많아 공급, 투자 본격화 예상

다음주 판교 지역 주공 단지내 상가가 최대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어서 과거의 투자열기를 이어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공은 12일 판교 지역 37개, 이천 갈산 4개 등 41개 신규분양분과 판교지역 3개 재분양분을 포함해 경기지역에 44개의 주공 단지내 상가를 분양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지역은 단연 ‘판교’로 지난 주공 단지내 상가 입찰결과 3월 63.6%, 5월 100%의 낙찰 공급률을 보이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공급규모는 연중 최대 규모여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판교지역에 공급되는 주공 단지내상가는 총 37개 점포로 동판교 지역 A17-2, A20-1, A21-2 3개 블럭 29개, 서판교 지역 A8-1블럭 8개로 구성돼 있다.

동판교 지역의 경우 3개 블럭 모두 가구수 대비 상가 면적이 1.5㎡ 미만으로 상가의 희소성이 확보되어 있으며, 입지적으로도 인근에 근린 상업 시설이 없어 독점력도 뛰어나다.

특히 A21-2블럭은 배후세대가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이 섞여 있어 소비층이 다양하고, 주변에 경쟁 관계를 이룰 수 있는 근린 상업 시설 용지가 없다. 또한 가구수당 상가면적도 0.42㎡으로 단지내 상가로서의 희소성과 독점성을 누릴 수 있는 입지를 가지고 있어 매력적이란 평가다.

전문가들은 이번에 공급되는 상가 가운데 A21-2블럭이 가장 관심이 가는 곳으로 치열한 입찰경쟁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서판교 지역 A8-1블럭은 지난 5월 100%의 낙찰 공급률을 보인 A9-1, A9-2, A10-1블럭의 북편에 위치한 공공분양 단지로 입지와 소비력, 세대수 대비 상가면적 면에서 경쟁력이 높아 서판교 지역 상가의 인기를 이어갈 수 있을 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판교 지역은 지난 5월 토지사용가능시기가 도래한 이후 근린 상가들의 공급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지난 3월 동판교 지역 상가 스타식스 게이트의 통매각으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던 스타식스 시리즈의 서판교 지역 상가인 스타식스 메트로, 스타식스 벨리, 스타식스 로데오가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간 상태이며 훼밀리프라자, 코레드프라자도 분양을 시작한 상태이다.

또 판교 지역 내 약 20여개의 현장도 가을 이전 분양 개시를 목표로 분양 준비에 분주한 상황이어서 연내 판교신도시 내 상가시장의 분양열기가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상가뉴스레이다 선종필 대표는 “이번 판교지역 주공 단지내 상가 공급분은 점포수 면에서도 최대일 뿐만 아니라 상가의 희소성, 독점성 면에서도 장점이 많은 점포들로 구성되어 있어 인기가 많을 것”이라며 “올 하반기에만 판교신도시 내에 1만 가구 이상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본격적인 도심 활성화가 예상되는 시기를 고려한 상가 공급이 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