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한국 일본 등 주요국이 9일(현지시간)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주요국들은 금수물질을 실은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에 대한 공해상 검색과 새로운 대북 금융지원 금지 등의 추가 제재를 결의안에 담기로 합의했다.

이날 주요국들은 이 같은 내용에 대부분 합의했으나 러시아가 막판에 이견을 제시하면서 최종 합의도출에 진통을 겪었다.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금융서비스를 금지하는 부분을 '탄도미사일 기술'로 표현하자는 초안에 대해 러시아는 2006년 결의안인 1718호대로 '탄도미사일'로 하면 충분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도미사일 관련 기술 사용을 포괄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에 대해 유엔 외교가에서는 새로운 쟁점을 들고나왔다기보다는 지엽적인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북한 제재에 고민하는 모습을 보이려는 취지로 보인다고 해석하는 분위기다. 결의안은 △무기 금수 △화물 검색 △금융 제재 등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인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는 이날 뉴욕 월도프 아스토리아호텔에서 코리아소사이어티 주최로 열린 '밴 플리트상' 시상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7개국이 신속하고 정확하며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데 합의를 봤다"며 "마지막에 돌발 상황이 발생했지만 이는 협상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