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회(위원장 원희룡)가 내부에서 논의되던 '화합형 당대표 추대론'을 하루 만에 접었다.

김선동 쇄신특위 대변인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화합형 대표 추대론'은 추대절차 자체가 당헌에 위배된다"면서 "쇄신위원장이 이 부분에 대해 분명히 확인했다"고 전했다. 원 위원장은 8일 쇄신특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화합형 대표 추대론'이 제안된 것은 사실이지만 의결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 쇄신특위 일각에서 제기됐던 '화합형 당대표 추대론'은 사실상 박근혜 전 대표를 추대하자는 것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왔다. 당장 친박측은 '박근혜 끌어내기'에 불과하다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전당대회에 나오려는 후보들이 있는데 당헌 · 당규를 개정하면서까지 추대론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 당사자인 박 전 대표의 참여 가능성도 낮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쇄신특위는 '화합형 당대표 추대론'이 자칫 계파 간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쇄신논의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논의를 접은 것으로 분석된다.

쇄신특위는 '박근혜 대표' 카드가 무산됨에 따라 쇄신의 축을 당정청 관계와 국정기조 쇄신 등 국정쇄신으로 옮기는 작업에 들어갔다. 쇄신특위는 대통령 · 당대표 · 원내대표 회동 정례화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 당 관계자가 참석하고 당 회의에 청와대 관계자가 참석하는 방안을 건의키로 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