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6일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노사관계 선진화와 업계의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지원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완성차 업계 노사관계의 전향적인 개선이 없다면 지원을 재검토할 것"이라며 "현대 · 기아차 쪽에서 노사관계를 선진화하겠다는 합의를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한걸음 더 나갔다. 이 대통령은 경기도 수원에 있는 중소기업지원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현대자동차 직원의 평균 임금이 미국 앨라배마 공장의 직원들보다 높지만 생산성은 낮고, 중국 체코도 (우리보다) 임금은 낮지만 생산성은 높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도 우리 자동차 업계가 해외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은 고환율 덕택"이라며 "그러나 우리는 환율이 내려가 정상화될 때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정부 지원에 앞서 노사가 특단의 자구책을 공동으로 발표하는 게 좋겠다"며 "노사문화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자동차 업계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세계 자동차 회사가 종업원 1인당 65대의 차량을 생산하는 데 반해 우리나라의 어느 업체는 겨우 15대 정도 생산하고 있다"며 "이런 경쟁력으로 어떻게 세계 무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정부 지원 기준은 첫째 미래에 살아남을 수 있는 기술이나 경쟁력이 있느냐이며 둘째로 최고경영자가 어떤 의지를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노조의 자구노력과 관련,조석 지경부 성장동력실장은 "노사관계 개선 등에 대한 노조 측의 의지가 반영된 합의가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노조는 위기 상황에도 아랑곳없이 '제몫 찾기'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확정한 올해 임 · 단협 요구안에서 △기본급 4.9%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새로운 차종 개발 시 국내 공장에서 우선 생산 △단체협약 유효기간을 종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 회사 측과의 협력은 고사하고 현대차 노조 내부에서는 '노 · 노 갈등' 양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각 공장 간 주문량 편차를 해소하기 위해 울산 3공장에서 생산하는 아반떼를 울산 2공장으로 일부 넘겨 생산하려는 물량조정안을 마련해 노조의 동의를 구했고, 노조 집행부도 이를 수용했다. 하지만 3공장 노조원들이 일감 감소를 우려해 거부했다.

류시훈/이상열/홍영식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