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대상지 역세권 非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확대

주변 전세가격의 80% 수준에 최장 20년까지 살 수 있는 장기전세주택(시프트) 2만호가 서울 역세권 지역에서 추가로 공급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올 하반기부터 지하철역에서 도보로 7분 이내(반경 500m) 거리에 위치한 모든 역세권 지역에 시프트가 들어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 계획은 민간 사업자가 제안할 경우 비(非) 지구단위계획 구역에서도 용적률을 높여주고 그 대신 일정 주택을 시프트로 공급받는 방식이다.

시는 지난해 3월 역세권 내의 지구단위계획 구역에서만 용적률 혜택과 시프트를 교환하는 개발안을 내놓은 바 있다.

시는 이번 조치로 역세권 내 제2종 및 제3종 일반주거지역과 준주거지역 114㎢ 가운데 약 1.7%인 2㎢ 정도에서 사업이 진행돼 장기전세 2만호와 일반분양 6만호 등 총 8만호가 추가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저층 주택이 밀집한 제1종 일반주거지역은 경관 보호와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사업 대상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또 주택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이 진행되는 정비구역과 준공업지역에서 시프트 1만3천호를 추가 공급하는 방안을 내년 초쯤 내놓을 예정이다.

시는 장기전세 추가 공급지역에 도로 등 기반 시설을 갖추기 위해 최소 사업부지 면적을 종전의 3천㎡에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대상 면적인 5천㎡로 늘리기로 했다.

시는 대상지 확대에 따른 난개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역을 중심으로 250m 권에서는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500m 권에서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경관보호 필요성 등 도시계획적 판단에 따라 허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시는 2018년까지 역세권 6만3천호를 포함해 총 11만호의 시프트 공급 목표를 세워 놓고 있다.

류 훈 서울시 주택공급과장은 "283개 모든 지하철역 주변에서 가능하긴 하지만 주로 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노후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