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종합부동산세에 이어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처리 시기를 놓고도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하루빨리 비준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원칙론'과 농가 피해 대책과 미국의 정치 일정 등을 감안해 처리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는 '신중론'이 갈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 조기 처리론이 대세지만 농촌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론이 만만치않아 당내 논란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종부세 논란 당시 홍준표 원내대표처럼 이번엔 박희태 대표가 신중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표는 "한·미 FTA 체결에 따라 피해를 보는 농어민에 대한 대책을 점검하고 홍보,보완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윤상현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표는 "농어촌 피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종합대책을 보고 FTA 통과 문제에 대해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는 미국 금융위기 여파로 한·미 FTA에 부정적인 버락 오바마 민주당 후보의 대선 승리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한나라당이 비준을 밀어붙일 경우 향후 책임론이 불거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이번에도 원칙론을 견지했다. 임 의장은 "미국 대선에서 누가 당선되는지 등은 모두 시나리오이며 미국 상황과 관계없이 국회에서 절차를 진행하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