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급 공무원에 이메일 알려주며 "언제든 보내라"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공직자는 변화와 개혁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가 돼야 한다"며 공직자들의 자발적 변화의지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저녁 청와대에서 열린 `국장급 공무원과의 대화'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고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만찬을 겸한 이날 자리는 취임 초기 지나친 `기강잡기'로 인해 위축된 공무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동시에 새 정부의 본격적인 정책드라이브를 앞두고 공직사회의 분위기 조성을 꾀하는 의미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이 시대가 여러분의 헌신적인 봉사를 요구하고 있다.

여러분이 힘과 의지를 모아 주면 선진일류국가 진입의 꿈도 앞당겨 질 것"이라면서 "특히 공장의 생산성을 10% 올리기는 어렵지만 공직자들은 우수한 능력과 자질에 비춰볼 때 30% 이상의 생산성도 쉽게 올릴 수 있다"고 독려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내가 서울시장으로 있을 때 했던 청계천 복원과 교통체계 개편에 대해 사람들이 칭찬하지만 당시 헌신적으로 일해 준 공직자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면서 "국장급 공직자는 국가관이 완성되는 시기인 만큼 더욱 확고한 국가관과 정체성을 갖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참석자들에게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며 "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면 언제든지 기탄없이 보내라"고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중앙부처 국장과 시도 기획관리실장 등 23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들 중 일부가 이 대통령에게 국가발전을 위한 건의 등 대표발언을 했다.

모 부처 A국장은 "공직자들의 잘못은 따끔하게 질책하되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조금 더 격려하고 칭찬해 주길 바란다"면서 "우수한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공직에 유치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적정한 인센티브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부처 B국장은 "녹색성장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자원의 절약과 효율적 이용에 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고, C국장은 "부처간 이해부족으로 인해 자기 부처 중심으로 편협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관행이 있는데 부처간 협력적 공동체를 구성해 협력적인 공동정책 추진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모 지방도청의 D관리실장은 "정부정책은 지방을 통해 국민에게 전달되는 만큼 중요한 정책을 결정할 때는 입안단계에서부터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그래야 정책의 성공가능성도 높아지고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며 지방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위한 여건 마련을 요청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