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어려움 예측..자기업무 준비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18일 "과거 국무회의에 8개월간 참석했는데 부처간에 완전히 벽이 가려져 있었다"며 "국무회의는 문자 그대로 어떤 국가적 상황이 있으면 전 국무위원이 자기부처 소관이 아니더라도 적극 토론을 하고 결론을 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이날 밤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국무위원 후보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정운영 워크숍에서 "어떤 일도 남에게 간섭하지 않고 간섭받지 않으려는 부처간의 간격을 봤다"며 이 같이 주문했다.

이 당선인은 특히 "요즘처럼 세계 경제위기가 닥쳐오는 속에서는 `내셔널 어젠다(국가의제)'를 놓고 너나 할 것 없이 밤새워 토론하고 결론을 내야 한다"며 "남의 일을 보듯이 할 게 아니라 부처간, 국무위원간에 철저히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밑에서 일하다 보면 서로 협력이 안될 때가 많이 있는데 현안이 있을 때 국무위원들이 뛰어들어 해결해줘야 한다"며 "과거에도 부처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져서 일이 진행되지 않은 경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어 환경부와 국토해양부가 일을 같이 하다 보면 경쟁이나 상반된 업무가 있을 수 있다"며 "그럴 때는 국무위원간에 철저한 공조를 통해 효율적 추진을 해야 한다.

늘 협력하는 체제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정부조직개편 협상이 결렬된 것과 관련, 이 당선인은 "10년만의 정권교체 다음에 나타나는 큰 정치적 현상으로 이런 어려운 과정은 예측됐다"며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국무위원 인사청문회는 27일, 28일쯤 될 것이다.

지금부터 25일 취임 이전에 완벽하게 자기업무에 관한 것은 준비하고 출발했으면 좋겠다"면서 "협상이 지체될 수 있는 있지만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려면 한 시간도 지체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조각발표를 강행한 것과 관련, 그는 "단 일주일이라도 내각이 구성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어떤 일도 할 수 없도록 돼 있다"며 "여야가 계속 협의하겠지만 기다릴 수는 없었다"고 설명한 뒤 "새로운 조직법에 의해 발표를 했어야 하는데 현행법에 의해 우선 발표하게 돼 미안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정책과 관련, "3% 성장하든, 7% 성장하든 그 열매가 서민에게 어떻게 돌아갈지 철저히 검토돼야 한다"면서 "올 한해 6% 성장률 달성에 급급하기보다는 5년간 7% 성장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체력을 만드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당선인은 이날 조각명단과 함께 금융위원장과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발표하려던 계획을 연기했다.

현재 금융위원장에는 어윤대 전 고려대 총장이, 공정거래위원장에는 백용호 경제1분과 인수위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기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