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주가 안정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국민연금과 기타 연기금의 주식투자를 조기집행하고 주식형펀드의 대량환매로 자산운용사가 어려워지면 필요한 자금을 신속히 공급키로 했다.

김석동 재정경제부 제1차관은 23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정책협의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금리 급등 등 국내 금융시장에서 신용경색의 조짐이 보일 경우에는 한국은행이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 공개시장조작에 나서 유동성을 적극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펀드 대량환매 현상이 발생할 경우 자산운용사가 필요로 하는 자금을 신속히 공급하기로 했다.

신제윤 재경부 국제금융국장은 "자산운용사의 채권 부문은 RP 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 지원이 가능하다"면서 "주식 부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주거래은행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금융시장 일일점검체계를 통해 심리적 요인이 펀드 대량환매 등 급격한 쏠림현상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시장에 제공하되 불안심리에 편승한 허위사실 유포, 시세조종 등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묻기로 했다.

주가 안정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국민연금과 기타 연기금의 주식투자를 조기집행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지난해 말 현재 국민연금의 주식투자 규모가 30조원이고 올해 추가로 9조원 정도를 매수할 계획"이라며"시장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