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토릭 피해 별칭 정하지 않기로 가닥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이끌 차기 정부는 이전과 달리 정부의 국정이념을 상징하는 별도의 이름을 붙이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28일 "여러가지 안이 있었지만 정부의 이름을 짓지 않는 방안이 인수위 내에서 대세인 만큼 그렇게 확정될 것 같다"면서 "이는 `레토릭(수사)'을 싫어하는 당선자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경우 스스로 이름을 붙이지 않으니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레이건 정부', `클린턴 정부'라고 부르지 않느냐"며 "이름을 안 지으면 자연스럽게 `이명박 정부'로 불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는 29일 열리는 전체 워크숍에서 이 같은 방안을 확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에 브랜드를 붙이는 관행은 1992년 12월 당시 김영삼 대통령 당선자가 `군정 종식'이란 의미로 `문민정부'란 이름을 쓰면서부터 시작됐다.

이후 김대중 정부는 `국민의 정부', 노무현 정부는 `참여정부'란 명칭을 사용했다.

한 측근은 "우리도 이전엔 `전두환 정부', `노태우 정부'라고 했으니 새 정부에서 정상화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당선자의 측근들 사이에서는 새 정부의 이름을 평소 당선자의 실용주의적 색깔을 담아 `실용정부', `실천정부', `글로벌 정부' 등으로 하자는 아이디어도 나왔으나 "말만 번듯하게 하는 것은 당선자의 실용주의 철학에 오히려 어긋난다"며 `무명(無名)'을 제안한 의견이 크게 힘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