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견 수용 '프로슈머 마케팅'

한경 주거문화대상 '마케팅부문 대상'을 차지한 우림건설의 '광주 태전동 우림필유'는 '프로슈머 마케팅' 기법을 도입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프로슈머란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고객만족 경영전략의 일환으로,소비자가 직접 상품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이를 받아들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마케팅 방식을 말한다.

이달 신규 분양에 나선 경기 광주 태전동 우림필유는 수도권 아파트 거주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선호 아파트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벌였다.

여기에 사업지 인근의 분당,광주 지역 주민 1000여 명의 의견을 취합해 실제 아파트 설계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같은 설문조사를 하는 데만 6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태전동 우림필유는 지하 2층,지상 20층 8개동 규모로 조성되며 공급면적 기준 109㎡(63가구),129㎡(335가구), 155㎡(67가구),175㎡(2가구),211㎡(6가구),234㎡(2가구) 등 475가구로 구성됐다.

특히 광주시는 강남과 분당이 인접해 있으면서 청정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친환경 도시로 손꼽히는 곳이지만,최근 6년간 신규 공급이 없었다.

이 때문에 예비청약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태전동 우림필유는 조망과 방향을 고려한 '타워형 주동배치'로 단지 내 공간효율을 극대화했다.

단지 중앙에는 대규모 중앙광장을 배치했다.

일반아파트에서는 보기 힘든 호텔식 주출입 로비공간을 만들어 입주자들이 휴게 및 사교의 공간으로 활용토록 했다.

중앙광장과 연결되는 '오버 브리지(OVER BRIDGE)'도 단지 내 볼거리가 될 전망이다.

주출입구에 있는 경비실과 휴게실에 무인택배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외에도 체력단련실,실내골프연습장,영화감상실,노래방 등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을 설치해줄 방침이다.

2개면 개방형 거실발코니와 가족 구성원 다변화에 대비한 '가변형 벽체'도 적용했다.

최상층은 복층형으로 설계된다.

단지 주변에는 중부고속도로와 3번,43번,45번 국도가 있고,2010년 개통예정인 성남~광주~장호원 간 6차선 자동차 전용 도로가 건설 중이어서 교통여건도 양호하다.

또 성남~광주~여주 간 복선전철도 2012~2013년 완공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는 태전초교,광주중고교,광주종고 등이 위치해 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